공자의 <시경(詩經)>에 주역을 단 <모시(毛詩)>의 서(序)에 따르면 시가의 주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풍(風)․아(雅)․송(頌)으로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주제를 표현하는 기법으로는 부(賦)․비(比)․흥(興)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고 본다. 이런 시문학 관점에서 위의 시조를 분석해 보도록 한다.
위 시조는 두꺼비를 의인화하여 약육강식(弱肉强食)을 풍자한 사설 시조로서, 백성을 못살게 굴던 양반들이 한족(漢族)이나 왜인(倭人), 북방 후진 민족 등 강대국의 침략에 직면하면 여지없이 굴복하고 마는 비굴한 태도를 그렸다.
파리를 물고 두엄 위에 뛰어 올라가 앉아건너편 산을 바라보니 흰 송골매가 떠있기에 가슴이 섬뜩하여 펄쩍 뛰어 내닫다가 두엄 아래 자빠졌구나.마침 날랜 나였기에 망정이지 하마터면 멍들 뻔했구나.▶작자 미 상 ▶출전 靑丘永言(청구영언) ▶연대 미 상▶감상 조선 후기의 전형적인 사설 시조로, 탐관오리가 자신의 실수를 합리화(合理化)하는 내용이다. 초장의 파리는 힘없는 백성 혹은 선비를 나타낸 것이고, 두터비는 부패한 양반 관리를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갓나희들이2. 발가버슨 아해ㅣ들리3. 개야미 불개야미4. 두터비 파리를 물고5. 댁들에 동난지이 사오6. 일신이 사쟈 한이7. 한 눈 멀고 한다리 저는Ⅲ. 결론Ⅰ. 서론사설시조는 흔히 장시조(長時調)라고도 한다. 조선 영정조 이후에 서민문학이 일어났을 때 주로 중인(中人) 시조작가 부녀자 기생 상인 등 서민들과 몰락한 양반이 부른 장형시조(長形時調)이다. 형식은 초장(初章) 종장(終章)이 짧고 중장(中章)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갓나희들이2. 발가버슨 아해ㅣ들리3. 개야미 불개야미4. 두터비 파리를 물고5. 댁들에 동난지이 사오6. 일신이 사쟈 한이7. 한 눈 멀고 한다리 저는Ⅲ. 결론Ⅰ. 서론사설시조는 흔히 장시조(長時調)라고도 한다. 조선 영정조 이후에 서민문학이 일어났을 때 주로 중인(中人) 시조작가 부녀자 기생 상인 등 서민들과 몰락한 양반이 부른 장형시조(長形時調)이다. 형식은 초장(初章) 종장(終章)이 짧고 중장(中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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