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사설시조의 속승-애욕모티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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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속승(俗僧) 모티프의 분포 양상
3. 속승(俗僧)-애욕(愛慾) 모티프의 분석
4. 맺는 말
본문내용
사설시조의 속승-애욕 모티프 고찰
1. 머리말
평시조와 사설시조를 변별하여 계측해 볼 때 속승 모티프의 출현 분포는 어떠한가. 사설시조와 펴시조 사이에서 속승 모티프의 수용 정도가 현저하게 다르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속승 모티프의 작품들은 주제 및 내용의 차원에서 어떤 주류적 특징을 지녔으며, 그 속에 담긴 관심이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

2. 속승(俗僧) 모티프의 분포 양상
속승:[인물] 속화된 행동을 하거나 세속적 희학의 평면에서 포착된 승려
승려:[인물] 속승이 아닌 일반적 승려
속승 모티프를 지닌 작품 19수가 모두 사설시조이고 사설시조는 ‘범속, 용렬한 갑남을녀’의 모습을 통해 세태와 시정적 삶을 그리는 데 주력한다.
①남녀간의 애정, 성적 욕수/사건 등을 다룬 작품 15수
②추한 몰골의 승려를 희화적으로 노래한 작품 2수
③세월의 덧없음과 늙음을 탄식한 작품 1수
④어불성설의 사태를 골계적으로 그린 작품 1수

3. 속승(俗僧)-애욕(愛慾) 모티프의 분석
사설시조에서 속승 모티프가 남녀간의 애욕 문제와 긴밀한 관련을 맺으며 등장하는 이유는 파계승에 대한 풍자일 것이다. 승려는 세속적 인연을 끊고 애욕으로부터 초탈하여 금욕적 구도의 길만을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설시조는 오히려 이런 관념에 대한 회의 내지 부정 위에서 삶을 바라보는 것으로 생각된다.

삭발위승(削髮爲僧) 앗가은 각씨(閣氏) 이 ㅣ 말을 들어 보소
어득 적막(寂寞)불당(佛堂) 안ㅣ 염불(念佛)만 외오다가 네 인생(人生)죽은 후(後)ㅣ면 홍독ㅣ로 탁을 피하와 책롱(冊籠)에 입관(入棺)야 더운 불에 찬 ㅣ 되면 공상(空山)구즌 비에 우지지는 귀(鬼)ㅅ것시 너 안인가
진실(眞實)로 마음을 둘으혐연 자손(子孫)만당(滿堂)여 헌 멀이에 니 듯시 닷는 놈 긔는 놈에 영화(榮華)부귀(富貴)로 백년동락(百年同樂)엇더리
「#1420-0, 2023./ 해주(김수장) 청육」

화자가 설득하고자 하는 상대는 아직 계율을 어기거나 승려로서의 길을 포기하지 않았다.
삭발위승(削髮爲僧) 앗가은 각씨(閣氏)는 그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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