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와 화술]주제의 설정 방법과 논증의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문제 확인 : 글쓰기에서 주제의 중요성
입장제시 : 주제 설정 시 요령과 과정, 그리고 논증의 과정 고찰

2. 본론
1) 주제 설정 시 요령
가. 한정된 주제
나. 필자가 관심 있고 잘 아는 주제
다. 독창적이고 명확한 주제
라. 독자에게 관심과 흥미가 있는 주제
2) 주제 선정의 단계
가. 가주제의 설정
나. 구체적 주제들의 설정
다. 참주제의 설정
라. 주제문의 작성
3) 논증의 단계
가. 명제의 제시
나. 논거의 방법과 유의점
다. 추론 및 결론의 제시
라. 오류의 유형

3. 결론
"주제 설정 요령과 그 과정, 그리고 논증과정" 의 필요성 강조
"주제 설정 요령과 그 과정, 그리고 논증과정" 의 정리와 바라는 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항상 모든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무엇을 해야할까” 라는 의문이 생긴다. 이 ‘무엇’이라는 것을 정하지 않을 경우 일의 방향, 목적이 세워지지 않고 일은 진행될 수가 없다. 글쓰기에서도 주제(그 글의 방향과 목적을 담은 것)를 세우지 않을 경우 글을 써 나갈 수가 없고 쓴다해도 구실점이 없기 때문에 산만해져 독자는 쉽게 흥미를 잃게 될 것이다. 따라서 주제는 방향과 목적을 잡도록 어느 정도의 범위를 정해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야 글쓴이가 하나의 큰 뿌리를 가지고 이야기라는 줄기를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주제는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바의 요약체인 만큼 글쓴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면서 잘 알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글쓴이 자신이 흥미가 없거나 잘 알지 못할 경우 글의 내용을 부드럽게 전개시켜 나가기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글이라는 것이 독자에게 읽혀지는 것인 만큼 족자에게도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1. 문장작법교재편찬위원회, <문장작법>, 청문각, 1991 p46~51 p108~118
2. 김봉균, <문장작법>, 신구문화사, 1994 p175~185
3. 박동규, <글쓰기를 두려워 말라>, 문학상사사, 1997 p174~183
4. 김두한, <국어문장 표현법>, 2000 p162~168

웹페이지 http://WWW.woorimal.net/writing/write5~4.htm 연역과 귀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이론 퀴즈 시험
  • 단계1) 쟁점발견 방법가령, 회사 CEO는 다양한 쟁점확인 절차를 거치는데,① CEO가 직접 쟁점을 지정하는 방법② 이사회, 기획회의, 회사 중견간부들간의 공식적 비공식적 논의 방법③ 준비된 쟁점목록을 경영진에게 나누어준 후 우선 순이 매기는 방법④ PR 부서등 특정부서가 쟁점을 찾아내 우선 순위를 매기는 방법⑤ 사회/정치/경제/문화 트렌드 분석⑥ What if 질문을 통한 쟁점 발견 방법⑦ 미디어 스캐닝을 통한 쟁점 도출방법2) 쟁점확인 도구

  • [신학]쟉크 데리다 관하여
  • 방법에 있어서 이러한 해체주의의 영향력을 근절시키고자 노력했던 이들도 있다. 에이브럼스, 로버트 엘터, 잭슨 베이트, 데니스 도너휴, 제럴드 드랩, 허쉬, 로버트 숄스 등이 그러한 부류의 사람들인데, 이들은 해체주의가 문학 작품의 독서에 대해서 그 진지성을 결여하고 있다고 보는데서 해체주의를 반대하였다. 이들은 해체주의가 문학 연구 단체의 안정성을 위협하고, 철학적이고 전문적인 허무주의를 조장하며, 지나치게 교의적이며, 애매모호

  • 글쓰기의 기술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 글쓰기의 의의 26제 2장 글쓰기의 과정 311. 계획 단계 311) 주제 정하기 312) 제목 붙이기 353) 제재의 선택과 정리 354) 구성과 개요 작성2. 집필 단계 661) 글의 머리 쓰기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단계에서 얻어지는 덕들은 발달하는 계열이 있으며 상호의존적 : 사랑은 충실을획득하기 전까지 획득하기 어렵다.놀이기(4세~5세)주도성 VS 죄의식목표 탐욕새로 습득한 인지기술을 통해 주변 세상을 다루고자함. 목표달성을 위해 공격적이고 조정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경우 죄의식을 가질 수 있음. 이 시기가 도덕성이 시작되는 시기. 부모가 아동의 주도적 활동과 아동적 환상에 어떻게 대응하는가가 중요학령기(6세~11세)근면성 VS

  • [국어교육론] 말하기교육
  • 설정)(3) 말하기 교육의 지향 목표(가) 표현력 신장*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서, 정서를 표현하거나 친교를 쌓기 위 해서 말하기 유형에 맞는 표현 방법을 두루 익히는 것이 중요* 어떤 변화를 꾀하는 창의적 사고 교육으로 전환 되어야 한다(지각, 개념, 명제 단계의 언어 사용→담화 수준의 말하기 교육으로 전환)* 표현력 계발을 휘한 말하기 지도에서는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담화 차원의 목표의 지향이 중요(나) 창의성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