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강)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시험완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7 / 2019.12.24
  • 8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양호교수님의 인터넷강의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의
기말고사대비 완벽 옮김 자료 입니다. 시험시 ctrl+f(찾기)
하시면서 시험임하시면 되겟습니다.
총 86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3일작업한 현존 최강자료입니다.
믿고 받으십시오. A+기원합니다.
목차
1주차 주제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1)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일반론적 이야기.
2)수업진행방식, 수업내용 등 오리엔테이션

2주차 주제 :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모델
인간 커뮤니케이션 개념 및 모델 소개

3주차 주제 : 이미지 관리를 위해 알아야 할 심리 개념 또는 이론
1) 자기충족적 예언, 기본귀인오류, 자기본위적 편향, 고정관념 등의 심리 개념
2) 일관성이론, 사회적 교환이론, 포부수준이론 등의 심리이론

4주차 주제 : 이미지관리 PR
1)PR 공중관계란 무엇인가, 공중과 대중의 차이점, PR실행과정
2)이미지, 기업의 이미지 PR, 핫이미지와 쿨이미지, 이미지 PR전략 역사적 사례

5주차 주제 : 자기 이미지관리 PR
1)자기 이미지관리 PR 또는 PI,자기 이미지관리 PR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2)자기 이미지관리 PR사례

6주차 주제 : 쟁점관리 PR
1)쟁점관리 PR이란 무엇인가, 스테이크홀더 분석
2)쟁점관리 PR 실행과정

7주차 주제 : 위기관리 PR
1)위기관리 PR 국내외 사례
2)위기상황의 유형, 위기관리PR 원칙

8주차 주제 : 경청의 기술
1)사람들이 경청을 잘 하지 않는 이유, 경청을 잘하기 위한 방법
2)감각적 유형에 따른 경청 유형

9주차 주제 : 대화의 기술
1)대화란 무엇인가, 대화의 원칙
2)효율적 대화 기술, 말 잘하는 사람들 공통점

10주차 주제 : 설득의 기술
1)사람을 움직이게 만드는 방법, 사람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2)신뢰감 구축을 통한 '말이 먹히게 하는 방법'

11주차 주제 : 토론의 기술
1)토론이란 무엇인가, 토론을 잘해야하는 이유
2)토론 실전 6단계, 토론의 명수가 되기 위한 전략

12주차 주제 : 인간관계의 기술
1)인간네트워크 구성을 어떻게 할것인가
2)칭찬 10계명, 사람에 따라 칭찬하는 방법

13주차 주제 : 자신있게 말하기
1)커뮤니케이션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2)사람들 앞에서 자신있게 말하기

14주차 주제 : 미디어 트레이닝
1)카메라와 마이크 앞에서 말하기, 방송화법, 유명 장수 방송 MC벤치 마킹
2)미디어 인터뷰 가이드라인, 미니 토크쇼 방송

본문내용
1. 이미지란 무엇인가?
내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가?
내 주위 사람들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제 3자는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누가 어떤 상황에서 이미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느냐에 따라 각양각색의 정의가 내려질 수 있다. 이미지에 대한 학
문적 정의, 특정 인물의 이미지 컨설팅을 위한 이미지 컨설턴트의 실용적 정의, 그리고 개인이나 자신이나 상대방
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 대한 정의 등 무수히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
⑴ 커뮤니케이션 학자의 학문적 정의
1922년 'Public Oponion'이라는 책에서 미국의 여론조사가 이자 언론인인 월터 리프만(Walter Lippman)은 이미
지를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머리 속의 그림 Pictures in our head"으로 정의하였다. 개인은 직
접 경험할 수 없는 주위 환경 또는 인물에 대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없기 때문에 그 환경 또는 인물에 대한
이미지를 “의사환경 pseudo environment"으로 간주하는 성향이 있다. 즉, 개인이 직접 경험할수 없는 환경, 대
상, 인물등에 대한 그림을 자신의 머리 속에 스스로 그려나간다는 것이다. 무엇이든지, 학문적으로 정의를 내리면
복잡해지고 어려워진다.
⑵ 이미지 컨설턴트의 정의
“주관적인 개개인의 생각 속에 존재하는 정형화 된 모습”(김은영)
“남과 나를 차별화하는 개인 브랜드 전략”(이정숙)
-인간관계 -자기PR -언론훈련(media training) -패션감각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책(이종선)
-커뮤니케이션 -공감능력 -신뢰 -설득력 -겸손 -유머 -인연 -비전
⑶ 이미지관리PR커뮤니케이션에서의 정의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인지, 태도, 행위)에 의해 형성되고, 수정되며, 벼노하될 수 있는 “상징적 표상
symbolic representation"
① 가변적 특성
- 이미지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고 보기때문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또는 전락을 사용하여 이
미지를 변경할 수 있다.(예_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 이미지로, 약한 이미지를 강한 카리스마 이미지로, 또는
과격한 이미지를 부드러운 이미지로)
② 주관적 특성
- 이미지는 개인의 머릿속에 그려지는 상이기 EOans에 시간, 상황이나 장소, 맥락에 따라 이미지를 다양하게 연
출할 필요가 있다.(예_친구들에게 비춰지는 이미지와 회사 면접시 면접관들에게 비춰지는 이미지는 상당히 주
관적인 차이가 있다.)
③ 긍정적/부정적 특성
- 첫 인상이 좋다 또는 첫인상이 좋지 않다 등 대인관계 등에서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로 비춰지기 때문에 첫인
상의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당! 정말 유용한 자료였어요~
  • chlalsdk***
    (2015.03.16 19:41:19)
회원 추천자료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이미지관리라 일컬어지는 코디네이터라 하면 흔히들 유명연예인이나 사회 특정계층인 일부 부유층들에게 국한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이해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외국의 사례를 보면 결코 그렇지 않다. 코디네이터란 개념도 비교적 널리 쓰이고 있다. 다음의 몇가지 사례는 코디네이터를 이해하는데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이며 본 제안사업의 이해를 돕는데 상당한 역할을 할 것이다. 코디네이터 정희경씨가 한 여성잡지를 통해 지적한 여성계 사

  • [가상교육] 가상교육의 발전 과정, 필요성, 특성과 가상교육의 지원시스템, 원격교육, 학습방법 및 가상교육의 쟁점 그리고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 관리 및 운용의 문제이다. 위로부터는 교육을 진행할 교수와 내용 전문가들로부터 아래로는 조교 및 하부 지원체제에 이르기까지 가상교육에 필요한 각종 멀티미디어 및 네트워크용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할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하다.2. 가상교육체제의 성공적 구성과 운영을 위한 방안확실한 교육수요자를 대상으로 한다. 공식 기관의 승진구조나 직무구조와 연계된 학습자를 확보한다. 우리 나라는 미국이나 캐나다 등과 같이 넓은 지역에 소수의 학

  •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자기소개서,이력서(한글,영문)예문과 자기소개서, 이력서양식
  • 완벽하지 못한 인간의 한 사람으로서 저 자신의 부족한 점을 귀사와 함께 메워나갈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자기소개서 예문(11)* 성장과정저는 1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다소 엄하신 아버지와 조금 화끈하신 어머니 밑에서 화목한 가정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였습니다. 중학교 시절에 우연히 컴퓨터 학원에 다니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하여 컴퓨터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장래희망을 누가 물어보면 프로

  • 2018년 1학기 kcu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A+자료 입니다
  • 1주차.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이미지의 정의◀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정의-이미지는 첫인상-내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 주변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제 3자는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TOP(Time, Occasion, Place)에 따라 이미지 정의 또는 이미지 관리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외적 이미지(시각적, 청각적, 후각적)와 내적 이미지에 대한 정의도 다를 수 있다.-상, 심상, 표상◀언록학자의 정의1922년 미국의 언론인 월터 리프만(

  • (16년 1학기 최신화버전)이미지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 이미지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16년 1학기 최신화VER.직접 작성 + 그동안의 족보들 수집 + 16년 1학기 퀴즈 정리.TIP : 연합대 학생분들은 오픈카톡을 통해 퀴즈를 공유함으로써 오답율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오픈카톡에 참여하여 200여명과 공유하여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과제 : 요점 정리 + 경험 쓰시면 됩니다.기말고사 : 2명 이상은 N대의 컴퓨터를 통해 한 컴퓨터는 문제 띄우고 다른 컴퓨터로 검색하는 방식을 하시고,혼자서 하시는 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