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고등학생 글쓰기 전략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7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글쓰기 전략 프로그램】

1. 글쓰기 전략 프로그램의 목적

2. 글쓰기 전략 프로그램의 목표

3. 글쓰기 전략 프로그램의 개괄

1회기 문제 진단하기

2회기 주제와 제목 정하기

3회기 개요 작성하기

4회기 글쓰기 방법

5회기 상담에 대한 평가

【총평】

【참고자료】

본문내용
상담 규칙과 방향 정하기

1. 상담의 규칙 정하기
1) 내담자와 상담을 몇 주, 혹은 몇 달에 1회를 실시할 지를 정한다.
2) 내담자와의 상담 시간을 결정한다.
3) 내담자에게 지각과 무단결석에 대한 처벌을 알려준다.
4) 내담자에게 상담을 할 때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려준다.
1 - 필기구와 같은 준비물
2 - 매 회차에 따른 과제
3 - 상담을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

2. 상담의 방향 정하기
1) 분석한 내담자의 성향에 맞추어 상담의 방향을 정한다.
2) 내담자와의 토의를 거쳐 내담자가 원하는 상담의 방향과 상담자가 정한
상담의 방향이 맞는 지를 확인한다.
3-1) 방향이 맞는다면 그대로 상담을 진행하며 상황에 맞추어 내용을 중간에
조금씩 수정한다.
3-2) 방향이 맞지 않는다면 내담자와의 토의를 통해 상담의 방향을 재확인하고
상담의 방향이 결정되면 바로 상담을 위한 준비를 한다.

3. 평가
오늘 이루어진 내담자에 대한 진단에 대해 내담자의 의견을 듣고 부족한 점은
다음 상담부터 개선하도록 하며, 내담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차후의 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1) 상담자가 대하기 편하게 접근해왔는가?
2) 상담자의 어조나 톤이 거부감을 느끼진 않았는가?
3) 상담이 생각을 많이 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로웠는가?
4) 상담실의 분위기가 상담을 하기에 적절하였는가? 아니라면 부적절한 분위기를
만든 요인은 무엇이었다고 생각하나?
5) 상담에 대해 만족을 하는가? 불만이 있다면 기술하라.

참고문헌
이윤빈, 이재성, 「국어학 : 구조문장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겨레어문학회, 2008.
건국대학교 글쓰기 연구회,『글쓰기의 기술 : 실용편』, 파미르, 2006.
김동일,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학지사, 2005.
김명석 외, 『글쓰기』,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2009.
김상태, 『글쓰기의 오류분석』, 학고당, 2008.
이재승,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교육과학사, 2002.
이지호, 『글쓰기와 글쓰기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서울대학교 대학국어편찬위원회, 『대학국어 : 글읽기와 글쓰기』, 서울대학교출판부, 2009.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고등학교 도덕』, 교육인적자원부, 2006.
전남대학교 교육발전연구원, 『글쓰기』, 학이당, 2007.
서울대학교 글쓰기 교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재미있는 수업 사례 소개
  • 글쓰기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도 키울 수 있고, 자신의 느낌을 글이 아닌 그림으로 표현해봄으로써 한 단계 심화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2. 학생들 발표, 참여 중심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게 하고, 학생들의 의견이 수업에 적극 활용되도록 한 수업이다. 이때,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 것도 중요한 의사소통 과정임을 인식 시키고 발표할 때 집중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한다. 또한, 학생들의 반응이나 질문에 긍정적이고 적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지도안 참고)단계학습내용학 습 활 동자료도입인사 및 수업준비상태 확인 동기유발¤ 계절인사를 한다.¤ 글쓰기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질의한다.¤ 학습목표 부여∙문학 작품과 미디어 작품을 바르게 감상하고 느낌을 글로 쓸 수 있다.∙삶의 가치와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고 글쓰기를 생활과 연관하여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 ¤ 문학 이야기, 글 이야기 3가지(1) 맹인 거지 이야기(2) 물(3) 가을비¤ 이번 시간 수업에 대한 선언으로 학생

  • 성공하는 사람들의 대학생활 백서 책요약
  • 지도 영향을 끼칠 것이다.2.13 리더의 특권누구나 동아리의 리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조직의 리더가 된다는 것은 때론 도전정신이 필요한 일이라 부담이 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어려운 알은 절대 아니며, 좋아하는 분야에서 마음이 맞는 동료와 함께 일을 꾸려가는 것만큼 대학생활에서 보람찬 것은 없다.2.14 가능한 한 일찍 연구에 참여하자여러분은 단지 학부생일 뿐이겠지만, 본격적인 연구에 참여하게 된다면 학문의 세계에서 진정한 차

  •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 지도자는 그룹 또는 팀을 조직하고 효과적으로 협력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 청소년 지도자는 정보를 수집하고 잘 고려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가져야 한다.(6) 협력과 팀워크다른 지도자, 직원, 부모,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팀원들과의 협업이 중요하다. 청소년 지도자는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의견을 표현하고, 동료들을 듣고 이해할 수 있는

  • 멋진 사람으로 인식되게 하는 자기소개서 예문과 이력서 그리고 *핵심인용구와 금기사항들
  • 고등학교를 마치고 마산대학 자동차과에 입학하여 1학년까지 다니고 군에 입대해 2년간 군생활을 하였습니다. 군대생활은 저에게 인내와 협동심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성격 저는 모든 일을 되도록 긍적적으로 받아들이고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생활하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가끔은 마음의 여유를 갖는다는 것이 지나쳐 게으름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저는 학생이 아닌 사회인의 신분으로 새로운 시작을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