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 사랑손님과 어머니에 관한 감상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 정말 싸게 올려드리니 많이 이용하시고....
꼭 좋은 자료평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자! 아자! 아자!!!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주요섭의 전기
2. `사랑 손님과 어머니` 줄거리
3. `사랑 손님과 어머니` 등장인물 성격분석
4. `사랑 손님과 어머니` 의 문학사적 위치
5. 독후감- 작품감상

Ⅲ.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조광(朝光)은 일제 강점기에 발간된 월간종합지(月刊綜合誌)로서 신문 잡지의 하나였는데, 근대적 대중교양지적인 내용과 400쪽 안팎의 규모로 <신동아>와 더불어 1930년대의 대표 종합지였다. 주요섭(朱耀燮)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는 1935년 11월<조광(朝光)>에 출전(出典)된 작품(作品)이다. 먼저 주요섭의 전기를 보고, 이 작품의 줄거리, 작품속 인물, 문학사적 위치, 작품감상을 차례로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주요섭의 전기
주요섭(朱耀燮;1902-1972) : 호는 여심(餘心). 평양에서 출생하였다. 1915년 숭덕 소학교를 졸업하였고, 1918년 평양 숭실 중학교에 재학중 동경으로 건너가 아오야마 학원에 편입했다. 김동인과 함께 <독립신문>이라는 등사판 지하신문을 발간하다가 10개월간 복역하였다. 1923년 상해 호강대학 교육학과에 진학하여 1927년에 졸업하였다.
1929년 미국으로 건너가 스탠포드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 귀국하여, 1931년 <신동아>창간과 함께 주간을 역임했다. 1934년부터 1943년까지 중국 보인 대학 교수로 있으면서 대표적인 단편 <사랑 손님과 어머니>를 비롯해서 <대서(代書)> <추몰> <아네모네의 마담>등을 발표했다. 광복 후 귀국하여 <대학 교수와 모리배>(1946) 등 당시의 세태를 풍자하는 소설을 발표. 국제 펜클럽 한국 본부 위원장 역임. 이후 1943년 일본의 대륙 침략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교수직에서 추방되어 평양에 머물렀다.
1921년 <매일신보> 에 <깨어진 항아리>를 발표하여 등단하였다. 초기에는 <인력거꾼>(1925), <살인>(1925) 등 신경향파에.................(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 감상한다. 2. 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접근(1) 작품의 특징 파악○ 영화/연극 자료의 시점과 소설의 시점의 차이에 대한 모둠별 토론과 발표○ 소설의 시점에 대한 특징을 파악한다.○ 소설의 시점과 주제와의 관련성에 대해 파악한다.(1인칭 어린 아이 화자의 효과는 무엇인지 정리)○ 소설의 갈등 구조(개인과 사회의 갈등)에 대한 토의학습○ 사회적 배경에 대한 토의학습○ 서술자의 문체(구어체)가 주는 효과 토의학습(2) 시점의 이해를 위한 역

  • [현대문학]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에 대한 정리와 비판
  • 어머니의 심정을 다루었다. 1935년 11월호에 는 사랑을 잊어야 하는 홀어머니의 번민을 애절하게 다루었다. 나는 금년 여섯 살 난 처녀애입니다. 내 이름은 박옥희이구요. 우리집 식구라고는 세상에서 제일 이쁜 우리 어머니와 단 두 식구뿐이랍니다. 아차. 큰일났군. 외삼촌을 빼놓을 뻔했으니.이렇게 시작하는 는 어린 소녀를 나레이터로 하여 어른의 세계, 구체적으로 1980년대의 수절하는 여인상을 담담

  • 국어 교과서 분석-지학사 중학국어 2-2
  • 및 향유 계층이 하층계급임을 짐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하였다. 의 학습활동은 작품 내적인 해석에서 외적인 해석이 이루어지도록 순차적으로 제시하였다. 시의 내용 파악뿐만 아니라 작품 속에서 말하는 이가 누구고 태도는 어떤지를 표현방식과 더불어 파악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학습 목표와 관련 있는 활동이 제시되었다고 볼 수 있다.다음으로 작품에는 주요섭의 가 제시된다. 먼저 글을 읽을 때 5

  • [영화마케팅] 영화 괴물 의 흥행요소와 마케팅 분석
  • no.561(2006. 7. 11) ․학위 논문박승대 ‘영화 온라인 마케팅이 영화관객 동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논문, 2004강지연 ‘한국 영화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 영상대학원 석사논문, 2002박은주 ‘영화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태극기 휘날리며’를 중심으로‘-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04김영식 ‘한국 영화의 성공적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영남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3

  • 8학년 문학 중등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4. 삶과 문학 (2)기억속의 들꽃1) 작품에 나타나 있는 사회의 모습들을 파악해 보기.① 작품이 6․25 전쟁을 배경으로 창작되었음을 짐작하게 해 주는 단어들을 찾아보자. → 피란민, 포성, 인민군, 공습, 인공 치하, 국방군, 전쟁 ② 작품이 6․25 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장면들을 찾아보자.→ 1. 포성과 포성의 사이사이를 ~ 어머니의 인심이 날로 얄팍해져갔다.2. 아버지한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