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실학의 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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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며
2. 본 문 : 實學의 태동
1) 실학의 성립과 그 개념
2) 초기 실학의 계보와 성격
3. 맺음말
본문내용
실학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1930년대 초반부터 이루어졌다. 일제의 식민지 사상․문화정책에 대항하는 ‘朝鮮文化 復興運動’ 혹은 ‘朝鮮學運動’의 발흥이 목적이었다. 항일 민족해방을 위한 문화․사상운동으로 실학이 주목되었던 것이다. 이 전통은 해방 이후에도 계승되어 일제식민지 지배논리를 극복하고 주체적․발전적인 民族史像을 수립하기위해 실학에서 찾으려는 노력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실학은 한국의 사회․정치․경제․사상․문화 일반을 모두 포괄하는 학문, 즉 國學을 총괄하는 용어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실학에 대한 여러 논의와 연구가 지속되는 지금에도 실학 용어의 개념, 실학의 성립시기와 그 배경, 그 발전과정에 대해서는 아직도 충분한 대답이 없는 형편이다. 우리는 간략하게나마 실학의 연구사적인 검토를 통해 실학의 개념과 의의에 접근해 보기로 하고, 이렇게 규정된 실학이 태동하는 사회․역사적 조건과 이에 대처하는 관인․식자들의 학문․사상 활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준석, <실학의 태동>,『한국사』31, 국사편찬위원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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