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립
- 목 차 -
I. 식민지 시기 한국 역사학의 의의 및 발달과정
II. 한말의 역사학
III. 민족주의사학
IV. 사회경제사학
V. 조선학 운동
VI. 신민족주의 사학
I. 식민지 시기 한국 역사학의 의의 및 발달과정 이 장의 내용을 서술하기 위해서 다음의 논문을 참조하였다. 강만길, 「일제시대의 반식민자학론」, 『한국사학사의 연구』, 을유문화사, 1985.
의의
① 연구 및 서술 방법에 있어서 근대사학적 방법을 발전시킴.
② 식민사학의 침략주의 史論에 적극적으로 반대했음.
※ 반식민사학론의 확립이야말로 식민지 시기의 우리 역사학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였던 것이며, 그것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곧 우리 근대사학의 발달과정이었다.
식민지 시기 우리 역사학의 발달과정
① 민족주의사학 : 애국계몽운동기에 태동한 근대사학을 계승하여 사대주의적 역사관, 충군 애국주의적 역사관을 극복하는 한편 식민사학론이 만들어 놓은 이른바 ‘일선동조론’이나 ‘만선사관’ 및 고대 사회에서의 조선반도 식민지론 등에 대항하는 사론을 적극적으로 세웠음. ② 사회경제사학 : 식민사학이 강조한 ‘정체후진성론’, ‘조선특수사관’등을 극복하고 민족사의 세계사적 발전론을 제시하였음.
③ 신민족주의사학 : 식민지 시기의 말기에 식민 지배의 종언과 민족사의 새로운 전개를 전망하면서 민족주의사학과 사회경제사학의 발전적상승적 합치를 기도하면서 태동된 사론으로 생각됨.
II. 韓末의 역사학 이 장의 내용을 서술하기 위해서 다음의 논문을 참조하였다. 이만열, 「민족사학」, 『한국사22-민족운동의 전개』, 국사편찬위원회, 197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