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립
- 목 차 -
I. 식민지 시기 한국 역사학의 의의 및 발달과정
II. 한말의 역사학
III. 민족주의사학
IV. 사회경제사학
V. 조선학 운동
VI. 신민족주의 사학
I. 식민지 시기 한국 역사학의 의의 및 발달과정 이 장의 내용을 서술하기 위해서 다음의 논문을 참조하였다. 강만길, 「일제시대의 반식민자학론」, 『한국사학사의 연구』, 을유문화사, 1985.
의의
① 연구 및 서술 방법에 있어서 근대사학적 방법을 발전시킴.
② 식민사학의 침략주의 史論에 적극적으로 반대했음.
※ 반식민사학론의 확립이야말로 식민지 시기의 우리 역사학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였던 것이며, 그것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곧 우리 근대사학의 발달과정이었다.
식민지 시기 우리 역사학의 발달과정
① 민족주의사학 : 애국계몽운동기에 태동한 근대사학을 계승하여 사대주의적 역사관, 충군 애국주의적 역사관을 극복하는 한편 식민사학론이 만들어 놓은 이른바 ‘일선동조론’이나 ‘만선사관’ 및 고대 사회에서의 조선반도 식민지론 등에 대항하는 사론을 적극적으로 세웠음. ② 사회경제사학 : 식민사학이 강조한 ‘정체후진성론’, ‘조선특수사관’등을 극복하고 민족사의 세계사적 발전론을 제시하였음.
③ 신민족주의사학 : 식민지 시기의 말기에 식민 지배의 종언과 민족사의 새로운 전개를 전망하면서 민족주의사학과 사회경제사학의 발전적상승적 합치를 기도하면서 태동된 사론으로 생각됨.
II. 韓末의 역사학 이 장의 내용을 서술하기 위해서 다음의 논문을 참조하였다. 이만열, 「민족사학」, 『한국사22-민족운동의 전개』, 국사편찬위원회, 19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면 내각의 출범과 제2공화국 장면 생애 장면 내각 출범 장면 권력구조 장면 제2공화국 장면 내각 붕괴 장면 인물 소개 장면 소개 장면 인물 조사 장면 조사 장면 총리 장면 대통령
  • 소중한 우리 과거의 민주정권임과 동시에 그 한계로 인해 우리에게 기나긴 군부독재를 안겨준 원인이 되기도 할 것이다. 또한, 상황적으로 현재의 한국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었던 당시에 대한 연구는 우리에게 주는 함의가 많을 것이다. 장면에 대한 일관적 평가가 되지 못했다는 한계는 뒤로 할 수밖에 없겠지만 장면정권은 기존에 우리가 가지고 있던 생각처럼 단순하게 과도기적 시대만으로 평가할 수 없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 근대적 의미의 사회과학이 탄생하였던 때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우리는 그 변화의 양상을 세계화와 정보화, 소비문화와 개인의 등장 등에서 여실히 엿볼 수 있으며, 앞으로의 사회과 교육에서는 바로 이러한 점들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과 교육은 어느 교과보다 교육의 본질을 실현하고자 하는 교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과 교육은 늘 인간의 삶과 결합되어야 하며, 다른 어떠한

  • 사회과학이란 무엇인가
  • 과학이라고 할 수 잇다. 이렇게 본다면 사회과학은 사회적 인간에 관한 법칙과학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다(한국교육대학사회과연구회, 1979:15). 사회과학의 성격에 대한 일반적 특성은 ① 사회과학은 경험과학이다. ② 사회과학은 또한 역사과학이기도 하다. ③ 사회과학은 실천과학이다. ④ 사회과학은 사회현상에 대한 전체적 인식과학이다(김흥숙, 1980:26). (사회과학의 성격과 한계에서 자세히 다뤄보기로 한다.) 사회과학이론에 기초한 사회복지와의

  • [한국사회, 한국] 한국사회의 언론, 한국사회의 주요 갈등과 방송, 한국사회의 교육운동, 한국사회의 진보정치, 한국사회의 여성문제, 한국사회의 사회복지, 한국사회의 시민성, 한국사회의 사회진화론 분석
  • 과학의 위기상황이 풍부한 인문학적 상상력과 역사학적인 전통을 가진 우리에게는 하나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지구화된 자본주의와 그 위기 국면에서 볼 때 우리의 조건은 반드시 불리한 것만은 아니다. Ⅱ. 한국사회의 언론1. 현황자유민주주의에서의 정치권력은 통치수단임과 동시에 국민들의 여론을 대변하여 그것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수단이다. 이러한 정치권력은 정당의 활동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정당의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과학교육의 방향을 재점검하고 다시 정의하는 노력에 대해 철학적 틀과 일상의 명칭을 제공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STS라는 명칭을 붙였다. 즉 STS교육은 소수의 우수한 학생이 아니라 대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과 기술, 사회의 상호작용에 관해 이해시키며 과학과 기술, 사회의 상호작용에 관해 이해시키며 과학과 기술적 소양을 함양하게 하여 과학과 기술에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라고 생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