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중농학파의 실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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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적
2. 내용
1. 정약용의 실학사상
2. 유형원의 실학사상
3. 이익의 실학사상
3. 소감/논평
본문내용
1. 목적

우리는 일본의 운요호 사건에 의해 강제 개방이 되었다. 이에 일본은 ‘스스로 발전할 수 없는 한국의 개방이 이끌어 내고 한국이 세계와 발맞춰 정치, 경제, 사회를 가게 된 것은 일본이라는 나라가 없었다면 안됐을 것이다.’ 라는 주장을 한다. 이것으로 일본은 한국을 식민지로 만든 것을 정당화하려 한다. 하지만 국내의 역사, 사회학자들은 이것에 대해 실학이라는 것으로 맞받아 친다. 어째서 실학이 일본의 주장에 맞설 수 있는 것인가? 실학은 농업, 상공업에서 매우 근대적인 면을 띄었기 때문이다. 우선 실학이라는 것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해보면, 실학이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으로서 기존 성리학이 현실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반발으로 일어난 사상을 말한다. 이것은 즉 성리학에 시대적 오류를 극복하고자 실학이라는 새로운 사상을 기본으로 사회 혼란을 해결하고자 한 그 시대 사람들의 바람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중에서 중농학파는 농민 중심으로 농촌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어떻게 보면 상공업이 중심인 지금과는 매우 다른 생각이라고 생각일 들지만, 이전 매우 비효율적이고 이론적인 면에만 치우친 성리학과 다른 매우 새롭고 그 시대에서 현실적인 대안이었다. 물론 이것을 주장한 학자들이 정계에서 밀려난 남인이어서 실현되지 못했지만 이는 조선후기 성리학이라는 비효율적인 사상에서 세계의 변화 따른 조선이라는 나라의 그 변화를 따라 가려는 태동이라 할 수 있었다. 그럼 이제부터 실학 중 중농학파의 실학사상과 이것을 주장한 학자들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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