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조선 후기 풍속화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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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풍속화에 관한 연구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조선 후기 풍속화의 경제와 사상적 배경
제1절 경제적·사상적 측면
제3장 조선 후기 회화사적 배경
제4장 조선 후기 회화와 풍속화의 관계
제1절 문인화와 풍속화의 관계(속화)
제2절 기록화와 풍속화의 관계
제3절 궁중화원과 풍속화의 관계
제5장 결론
참고문헌
제1장 서론
조선 후기 풍속화는 중국회화의 직접적 영향에서 벗어나 조선의 실제 생활 모습 풍속 풍물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어서 중국식의 산수화풍에서 벗어나 우리의 자연경관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던 진경산수화와 함께 우리나라 회화가 도달한 독자적 경지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유봉학, 「조선후기 풍속화 변천의 사상적 배경」, 『진경시대』, (돌배개, 1998), p. 217.
조선 후기 사회에서 서민과 서민의식의 성장을 반영하는 것으로 설명하면서 막연하게나마 실학의 발달과 연관 짓는 경향이 있었고, 이동주, 『우리나라의 옛그림』, (박영사, 1975) ; 안휘준, 「한국풍속화의 발달」, 『풍속화』, 『한국의 미 』19, (중앙일보사, 1985) 참조. 재인용
겸재 정선, 공재 윤두서, 관아재 조영석 등 사대부화가의 주도적 역할에 주목하여 그 출현이 진경산수화와 마찬가지로 조선성리학과 조선의 문화자존의식을 배경으로 하는 것임을 밝힌 견해가 제기되었다. 최완수, 「겸재 진경산수화고」, 『간송문화』21 29 35, 1981~1988 ; 「겸재정선 진경산수화」, 범우사, 1993 참조. 재인용
조선 후기는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흐름이 혼재된 시대였다. 서양과학과 문물이 전래되고 실학이 대두되는 등 전통적 성리학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진보적 사상이 배태되는 시기였다. 화폐와 상품경제의 발달로 봉건적 신분제가 붕괴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평민 의식도 점진적으로 성장하였다. 그래서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이전과 다른 변화가 나타났다. 김희정, 『조선 후기 회화에 사실성 연구』, (전북대 대학원 사학과 박사논문, 2002), p.1.
여기서 서양문물의 영향에 대해서는 크게 논하지 않겠다.
우리 자신과 우리 주변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경세치용經世致用, 이용후생利用厚生,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추구하였던 조선 시대 후기 실학의 대두와 변천은 동시대 미술의 추이와 유사함을 보여준다. 실학의 의의에 관하여는 全海宗, 『한국연계사 연구』, (일조각, 1981), p.116~185; 조선후기 실학의 발전에 관해서는 『한국사』14, (국사편찬위원회, 1975), p.125~364. 참조. 재인용
또 이러한 여러 가지 시대적 배경 하에서 후기의 회화는 보다 가까워졌으며, 아울러 서민문학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꾸밈없는 애정과 감정의 표현을 미술에서도 가능하게 했는데 이는 전에 없던 일로 괄목할 만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이 시대에는 자아를 발견하고, 생활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택하여 한국적 미술을 형성하였다는 점이다. 풍속화에는 일상적인 삶이 드러나기에 조선 후기 풍속화에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사실주의적 화풍에 드러난 한국적 개성, 주체적 자기인식의 흔적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풍속화가 우리나라 회화사 속에서 정당하게 자리매김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화법이나 화론적인 접근만이 아니라 그 배경에 대한 사회사상사적인 접근이 함께 요청된다.
필자는 조선 후기의 사회적 변화와 학문 즉 사상적 측면을 다루어 풍속화가 번성하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나아가 그 시대 회화적 경향 속의 풍속화의 영향력과 그 안에서 드러나는 사회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필자가 의도한 글은 회화사에 대한 작품경향에 치우치지 않고, 더군다나 사상적으로 기울여지지 않는 연결 고리를 찾아 가는 것이다. 그렇기에 여러 책들을 인용하고 있으며 결론적으로 한 가지 학문의 깊이 면에서는 서툴거나 다소 부족한 점이 있다. 이 논문을 통해서 회화가 결코 시대를 떠나 나타나지 않았고, 사상에 끼친 회화의 영향력을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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