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의 소설 `꽃나무는 심어놓고`와 `촌띄기`를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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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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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Ⅱ. 본 론 2
A. <꽃나무는 심어놓고> 줄거리분석 2
B. <촌뜨기> 줄거리분석 2
C. <꽃나무는 심어놓고>와 <촌뜨기> 인물비교 3
Ⅲ. 결 론 6
※ 참 고 문 헌 6
- 본문내용
-
이태준은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韓國現代小說史의 대표적인 作家이다. 1904년에 태어나 22세 때인 1925년 7월 《조선문단》에 「오몽녀」가 당선되며 문단에 나온 그는, 《개벽》 社에 입사하던 1929년 이후부터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전개, 소위 암흑기와 광복, 6·25를 거쳐 1953년 무렵까지 소설은 물론 시, 동화, 희곡, 수필, 평론 등 문학의 전 갈래에 걸쳐 왕성한 활동을 하였다. 그가 주력한 것은 소설이었고, 그의 흔적은 우리의 現代文學史에서 소위 황금기라 일컫는 1930년대, 그리고 좌우 이데올로기의 정치적 소용돌이에 휘말렸던 광복 이후와 6·25 전후에 뚜렷하게 남아 있다. 이태준이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 1930년대는, 만주사변(1931년)에서 중일전쟁(1937년)을 거쳐 태평양전쟁(1941년)에 이르기까지, 계속 확대되는 일제의 침략전쟁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온갖 수탈과 정치적 억압을 받았던 때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文化藝術에 대한 탄압은 물론 민족말살정책으로 이어지는 일제의 압제 속에서 문학인들은 1930년대 우리 문학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歷史와 現實을 정면에서 다루기보다는 比喩的이고 迂廻的인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창작의 형식과 기교적인 면에 주력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1930년대는 여러 가지 창작방법론이 등장하며 일제의 압제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현대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주요 문제들을 낳게 된다. 특히 소설의 경우 순수소설, 농촌소설, 모더니즘소설, 세태소설, 풍자소설, 역사소설, 장편소설, 대중소설, 리얼리즘소설 등 다양한 기법이 등장하며, 어느 시기보다 풍성한 작품이 발표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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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익성,「상허단편소설연구」,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7.2
2. 강진호,「이태준연구」,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7.8
3. 최은주,「상허 이태준단편소설연구」,한국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9.2
4. 추경란,「이태준 단편소설의 인물유형 고찰」,조선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9.2
5. 이태준 전집 .깊은 샘.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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