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연구] 이태준 문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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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작가소개

II. 작품의 시대별 특징

III. 줄거리 및 해설
1. 왕자호동
2. 해방전후
3. 먼지
4. 달은 창마다
5. 단편
6. 동화

IV. 작품 비교 조사
1. 작가 의식의 일관된 특징
2. 작품의 공통점
3.작품의 차이점

V. 결론
1. 작가 평론
2. 독서지도
3.조원들의 느낀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작가소개

상허 이태준 은 1904년 11월 4일 이문교 와 소실인 어머니 사이에서 서자로 태어났다. 1909년 아버지를 따라 블라디보스톡으로 떠나지만, 아버지를 잃고, 함격북도로 돌아온다. 1912년 한겨울에 어머니마저 돌아가자 9세에 고아가 된다. 세 남매는 고향 친척집에 맡겨졌다 5촌 댁에 입양되지만 괄시로 오래 머물지 못하고 고향으로 되돌아와 사립 봉명학교에 입학한다. 졸업한 이후, 혼자 세상을 개척하겠다는 결심으로 집을 떠나 함경도와 평안도를 방랑하다가 1921년 휘문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한다. 사정이 좋지 않아 월사금을 못내곤 했는데, 우수한성적을 있던 그의 사정을 안 교장 선생님의 배려로 학비 면제 혜택을 받는다. 그러나 학교 비리와 횡포에 대항하여 일어선 동맹학교 사건에 주모자로 지목받고 3학년 때 중퇴하게 된다. 동경 상지대학 문과에 입학했으나 가난을 견디지 못하고 1년 7개월 만에 중퇴하고 귀국한다. 25세에 <개벽>사에 취직이 되어 일하면서 수필을 발표하기 시작한다. 1930년 이화여전 음악과를 졸업한 이순옥 과 결혼하고, 결혼에 관한 내용과 가난의 고통을 그린 단편소설들을 발표하기 시작한다.
한편, 정지용, 이효석, 김기림, 조용만 등과 <구인회>를 조직하여, 예술성을 중시하는 문학 분위기를 형성하며, 당시 좌익 계열의 카프 문인들이 소리 높여 문학의 실천성을 주장하는 형태에 대항한다. 그러나 객관적인 사정이 점차 어려워지자 자신의 작품세계에 대해서 실한 갈등을 보이고 문학적 변신을 시도하여, 「농군」과 같은 현실 인식이 뚜렷한 작품을 쓰기도 한다.
1942년 2회 조선예술상을 수상했으나, 일제의 탄압이 심해지자 1943년 문필활동을 끊고 철원에 칩거하였다가 광복 이후 상경한다.(이 때의 이태준의 삶은「해방전후」에 잘 나타나있다.) 해방 후 그는 지금까지의 문학적 태도와는 달리 ‘조선문학 건설본부’라는 좌익 문학단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편, 단편「해방전후」를 발표하면서 사상적 전환을 보인다. 조선문학가동맹의 임원으로 지내다가, 1946년 민주주의 민족전선 결성대회 일원으로 홍명희 와 함께 38선을 넘어 월북했다.
참고문헌
김택호(2003). 이태준의 정신적 문화주의. 월인
박헌호(1999). 이태준과 한국 근대소설의 성격. 소명
송인화(2003). 이태준 문학의 근대성. 국학자료원
안남연(1993). 이태준 장편소설연구. 대영현대문화사
이선미(2001). 이태준동화연구-고아체험과 여운의 상상력, 「상허학보 제7집」. 291-320
이태준 (2000). 돌다리. 다림
이태준(1995). 해방전후/고향길. 깊은샘
이태준(1999). 왕자 호동. 깊은샘
이태준(2000). 별은 창마다. 깊은샘
정현기 (1994). 이태준 정치로 죽기와 작가로 서기. 건국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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