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 `한국문학통사` 정리와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5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13. 내면의식을 추구한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11.13.2. 모더니즘 운동의 허실
11.13.3. 생명파의 등장
11.13.4. 유파 밖의 여러 시인
11.13.5. 여성 시인의 작품 세계
11. 14. 어두운 시대의 상황과 소설
11.14.1. 민족해방 투쟁의 소식
11.14.2. 하층민의 고난을 다루는 방법
11.14.3. 염상섭·현진건·채만식의 사회사소설
11.14.4. 세태소설
11.14.5. 지식인의 수난과 자학
11.14.6. 작가 신변의 관심거리
11.14.7. 서정적 소설의 확산
- 본문내용
-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시문학파’가 형성된 1930년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통치가 이른바 문화통치에서 군국주의적 무단통치로 강화되기 시작한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국내에서는 문화운동만이 가능했는데 1930년을 전후하여 전개된 순수문학운동도 이러한 문화운동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치·사회적 배경이 ‘시문학파’의 형성의 외적 요인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객관적 사정’ 조현현, 「한국현대사」(창작과비평사. 1984) p. 476
즉 외적 요인에 의해서만 ‘시문학파’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문학 자체 내에서 발생된 주관적인 사정” 위의 책, p.476
이라고 할 수 있는 문단적 배경이 더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시문학파’는 민족파와 카프파의 이념투쟁이 격화되어 가는 문학적 배경에서, “문학의 성립은 민족 언어의 완성”이라는 명제를 안고 출발한다. 그러므로 ‘시문학파’의 문학적 과제는 이데올로기문학이 지는 근본적 결함을 극복하고 한국어의 새로운 문학적 가능성을 개척하는 것이다. 이것은 동인의 구성과 성분 및 활동에서 구체화되고, 그들의 문학적 방향에서 확인된다.
그들의 문학적 방향은 순수 서정시의 추구, 시 자체의 예술성 추구 외래성과 전통성의 조화 추구로 요약된다.
- 참고문헌
-
강진호, 『김정한 (대쪽같은 삶과 문학)』, 새미, 2002.
권영미, 《박승극의 문학연구:소설과 비평을 중심으로》, 경기대 교육대학원, 2002.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권 유, 『민촌 이기영의 작가 세계』, 국학자료원, 2002.
김문주, 〈이기영의 <고향>과 김남천의 <대하> 비교 연구〉, 국제비교한국학회, 2006.
김봉진, 『박태원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2001.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7.
김윤식․정호웅,『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김윤정, 《강경애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3.
김윤정, 〈김기림과 그의 세계〉, 푸른사상, 2005.
김재남, 『김남천 문학론』, 1991, 태학사. (김남천, 「작품의 제작과정」, 『조광』, 1939.)
김진희, 『생명파 시의 모더니티』, 새미, 2003.
김치수, 『침략과 저향의 양상 , 문학과 지성』,문예문고,
김학동, 〈김광균 연구〉, 국학자료원, 2002.
김해옥, 『한국현대서정소설의 이해』, 새미, 2006.
문덕수 외, 『한국현대시인연구(上)』, 푸른사상사, 2001. (손점현, 「노천명의 시세계」)
민족문학사연구소 기초학문연구단,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문학 장의 재발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