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설론 요약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대소설론에 대해서 요약적으로 정리를 한것입니다~^^
- 목차
-
제 1장 소설의 개념
1. 소설의 명칭
2. 소설의 발생
3. 소설의 효용
4. 소설유형의 구분
제 2장 인물론
1. 인물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2. 인물 연구의 실례
제 3장 구성론
1. 구성의 정의와 법칙 및 유형
2. 구성연구의 실례
제 4 장 시점론
1. 시점의 정의와 그 분류
2. 시점 연구의 실례
제 5장 주제론
1. 주제의 의미와 그 구현의 유형
2. 주제 연구의 실례
제 6장 문체론
1. 문체의 정의와 그 분류
2. 문체 연구의 실례
제 7장 소설사회학의 이해
1. 소설사회학의 정의와 흐름
2. 소설사회학적 연구의 실례
- 본문내용
-
1. 소설의 명칭
(1). 픽션(fiction) - 허구 문학 전체 (서사시. 민담, 우화, 설화, 전설)
(2). 로망스(romance) -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 story) - 단편소설.
19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현대적 의미의 단편소설
( 애드거 앨런 포 - 산문이야기로 30분내지 2시간 동안 앉은자리에서 한번에 읽을 수 있는 길이의 서술. 서술은 단일한 효과를 의도해야 한다)
(4). 노블 (novel) - 진정한 의미의 소설. 18세기 이후 서구에서 발전된 문학장르(장편소설)
2. 소설의 발생
(1) 인쇄술이 보편화 된 이후 본격화(희곡이나 시처럼 운율적 형식을 통한 전달이 불가능)
로버트 쇼울즈 - 르네상스 후기 이성의 시대에 높아진 역사의식에 의해 소설적 충동의 흐름이 로망스와 풍자로부터 역사 쪽으로 끌려간 결과로 시작.
허구의 세계와 경험의 세계로 분류,
풍자적(역사와 풍자 중간), 역사적(사실적), 로망스적(역사와 로망스의 중간에 위치하는 소설기법)의 세가지 태도 결정,
사실주의(풍자적 태도와 로망스적 태도 억제, 역사적 태도 강조)
(2). 과학문명의 발전과 봉건주의의 붕괴, 중산계층의 형성 및 상업도서관의 증가, 자아의 각성과 자아 위기의 성장 및 확대. 사회학에 대한 관심 반영 등의 외부적 조건
(3). 상업적 대출도서관의 증가 - 직업적인 소설가들의 용기를 북돋아 공공도서관 체계
3. 소설의 효용
(1). 소설세계를 통한 위안. 정신적 보상, 대리만족. 보상심리
(2). 현실의 통찰에 대한 호기심과 갈망충족
(3). 언어적 기술의 활용과 습득체험
(4). 인간의 감성에 활기를 불어넣고 상상력을 길러줌
4. 소설유형의 구분
전개방식이나 서술형태보다 전달되는 이야기 줄거리와 사상과 내용에 독자의 주의
소설에 대한 논의는 소설형식이나 구조에 관한 것보다 내용에 관한 것이 더 많다.
심리소설, 사회소설, 관념소설, 역사소설 - 소설의 주제나 소재에 의한 구분
성격소설, 행동소설, 대하소설 - 소설형식이나 구조에 의한 구분
제 2장 인물론
1. 인물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1). 인물의 정의
소설속 행동의 주체자
소설의 사건은 구체적인 인물들의 움직임을 통해서 존재
헨리 제임스의「소설예술론」: 작중 인물이란 사건의 한정이며, 사건이란 인물의 설명
인물의 창조야말로 소설가의 가장 주목할 만한 성취물
- 참고문헌
- 현대 소설론에 관한 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