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창작론] 이태준의 작품 꽃나무는 심어 놓고와 촌띄기의 줄거리와 주인공 성격을 비교하여 설명하여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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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꽃나무는 심어 놓고의 줄거리
2. 촌띄기의 줄거리
3. 각 작품의 주인공 성격 분석 고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허 이태준은 우리 나라의 근대문학에서 소설계를 대표하는 최초의 기수이자 김동인 이나 현진건의 뒤를 이은 근대적 단편소설의 완성자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월북 작가이었다는 이유로 상허 이태준의 문학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보 단계에 있는 실정이다. 문학사에 실린 짧은 단평을 제외하고 그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1988년 월북 작가들에 대한 해금조치 이후로, 최근에 들어 이태준 문학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띠고 있다. 이점은 그 동안 월북 작가인 그의 문학을 연구하는데 걸림돌이 되었던 제약이 거둬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지만 그의 뛰어난 문학성과 그가 차지하는 1930년대의 문학사적 위치 때문이기도 하다.
이태준은 1925년 7월 13일 <시대 일보>에 오몽녀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오른 이래 우수한 작품을 많이 발표함으로써 한국 현대 소설사에 매우 큰 발자취를 남겼다
이태준의 30년대 초기 작품들에서는 현실에 지배당하는 민중들의 아픔이 직설적이며 단순하게 나타난다. 바꾸어 말하면 이태준의 초기 문학 작품의 현실 인식은 당시 현실인 식민 체제의 구조적 모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다. 이점은 채만식이나 염상섭이 당대의 상황을 전형적으로 드러내어, 그것의 극복을 위한 단서와 당대 사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까지 제시하여 총체성을 구현한 점과는 대조적으로, 이태준의 초기 소설은 그와 같은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초기 작품에는 여성들의 이야기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참고문헌
이태준 단편전집, 가람기획, 2005
이태준 전집, 깊은샘, 1988
이태준 소설의 기호론적 연구, 김현숙, 이화여대 박사논문, 1991.
이태준론, 현대문학, 김윤식, 1989. 5.
이태준론, 김동리, 풍림, 193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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