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바람직한 교사모형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바람직한 교사와 아동의 근면성 발달

2. 인지발달 이론의 소개 및 적용
(1) 삐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 기본가정
나. 지적 발달개념의 일반적 원리
다. 내용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2) Vygotsky 사회문화이론
-1. 전제
-2. 주요개념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
(3) 구성주의

3. 도덕성 발달이론의 소개 및 교육적 적용
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적용: 교실에서의 도덕성 발달증진>
1) 국제적 수준 - 범지역적 접근
2) 지역적 수준 - 교실수업
3) 개인적 수준 - 갈등 중재

4. 학동기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
1) 자아존중감 개발하기
2) 사회적 기능 개발하기

5. 교사의 자질에 대한 접근
1) 성향적 접근
2) 유형적 접근
3) 기능적 접근

6. 바람직한 교사상
본문내용
1. 바람직한 교사와 아동의 근면성 발달

교사는 교육 프로그램의 중추이며 지도자, 경영자, 훈육자 그리고 대리적 부모등 많은 역할을 수행한다. 그들은 아동들의 강력한 모델이여 사회화 대리인이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그러나 교사들도 다른 사람과 동일하게 고정관념이나 기대 혹은 편견을 가질수 있고 장점과 단점을 지닐 수 있다. 선행연구들의 결과에 의하면 (Reilly와 Lewis,1983 ; , Rouk 1980), 바람직한 교사란 공명 정대하고 일관성이 있고 감점이입적인 동시에 학생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다. 또한 그들은 해복하고 따뜻하며 자신가밍 넘치는 사람들로서 정력적이고 매력적이다. 동시에 현실적인 분명한 목표를 설정해놓고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주며 아동 각자에게 도움을 주고 능동적 참여를 격려하는 교사들이 ‘좋은 교사’, ‘효과적인 교사’, ‘바람직한 교사’로 판단된다.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아동의 근면성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특히, 교사의 칭찬과 격려는 아동의 성공경험을 증대시키므로 근면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래의 집단도 아동의 모델이 되고 강화의 대리인인 동시에 비교의 표준이 되기는 하지만, 교사의 영향만큼 강력하지는 않다. 교사로부터 칭찬받고 과제수행을 오나성하도록 격려받으며 보상을 받는 아동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은 일에 도전할 수 있다. 그러나 교사로부터 비난받고 질책받는 아동들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지 못하고 위축되며 열등감을 발달시킬 가능성이 크다.
교사의 칭찬과 비판은 아동의 학업서적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그대로 아동들에게 전염된다. 아동들은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교사로부터 칭찬받은 아동을 치찬하고, 비난받은 아동을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성공경험은 근면성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 교사는 아동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주고 성공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2. 인지발달 이론의 소개 및 적용

(1) 삐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 기본가정
1) 인성은 지적 기능과 정적 기능의 통합이다.
2) 지적 과정은 인성의 기능들을 조직 통합한다.
3) 인간의 제 기능의 목표는 고차적인 평형에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5.
Robert E.slavin. 교육심리학 제7판. 시그마프레스. 2004
강인애외 8명.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1999
이호철. 살아있는 교실. 보리. 2004
김연주외 3명. 아이들이 행복하면 교사도 행복하다. 창지사. 2002

참고사이트

http://www.edu4ts.ne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 m1111***
    (2006.11.27 17:19: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ck***
    (2006.06.11 14:59:02)
회원 추천자료
  • [학습방법]프로젝트학습, 또래지도학습, 마인드맵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문제중심학습, 전문가학습, 강의식학습 분석
  • 교사와 아동, 아동과 아동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작용 및 협동적 학습이 될 것을 강조한다. 4.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 및 특징첫째, 프로젝트 학습은 프로젝트 학습모형에 웹의 장점을 결합하여 재구성한 학습모형으로서 프로젝트 학습의 활용범위를 넓혀 주고 컴퓨터에 친숙한 학습자들로 하여금 웹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시간과 거리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웹의 특성상 여러 학교, 지역, 국

  • [초등학교 체육교육] 5학년 태권도 댄스 수업 지도안 -협동학습 수업모형 적용
  •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Ⅴ(1999). 서울: 교육 인적 자원부초등학교 체육 교과서 5학년(2001). 대한교과서초등학교 체육 교사용지도서 5학년(2001). 대한교과서유정애외(2003). 체육수업모형. 서울: 대한미디어홍상래외(2004). 태권도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육문화신문 출판부김우규외(2005). 태권도 품새의 이해. 부산: 동아대학교 출판부대한 태권도 협회: http://www.koreataekwondo.org/새천년 건강체조: http://www.sosfo.or.kr/help/newyear01.asp부록 6차시: 첨부 1- 동

  • [피아제]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심층 고찰
  • 중심성으로부터 탈피하여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고, 인지의 발달을 꾀할 수 있다. 또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여러 차원을 동시에 생각하지 못하고 자기 중심적이기 때문에 그들의 개념에 모순이 있으며, 때로는 혼란을 야기하기도 하고, 다른 어린이와 의사 소통에 지장이 따를 수도 있기 때문에 교사나 학부모는 어린이의 이러한 발달적 특성에 유의하여 지도해야 할 것이다.초등학교 어린이의 경우, 이 시기는 구체적 조작기이기 때문에 어린이의 학

  • [디스타 유아교육 프로그램]디스타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 배경, 교육 목표, 디스타 유아교육 프로그램 자료, 운영, 디스타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
  • 교사는 이 평가를 통해서 과제 제시방법이 잘못되었는지를 수정할 수 있다.형성평가: 교수방법에 대한 효율성을 제공받을 수 있는 평가로 교사 지침서 내에 포함되어 있다. 교사형성평가를 통하여 유아가 주어진 과제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가 있다.결론느낀 점: 디스타 프로그램은 기본신념이 소수집단 아동들의 불우한 삶의 근본원인은 중상류층 아동이 누리고 있는 교육적 기회의 불균형에 있다고 보았고 만약 유아기에 이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교사와 담임교사의 협조 체제 하에서 성의 생리적․정신적․사회적․도덕적 요소를 포함한 성교육 지도내용을 선정하고, 초등학교 발달단계를 고려하고 사회문제해결 능력 양성을 위한 성가치명료화 성교육 수업모형 구안․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성의식 함양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B.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성교육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성의 생리적․정신적․사회적․도덕적 요소를 포함한 기본적인 성교육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