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바람직한 교사모형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바람직한 교사와 아동의 근면성 발달
2. 인지발달 이론의 소개 및 적용
(1) 삐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 기본가정
나. 지적 발달개념의 일반적 원리
다. 내용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2) Vygotsky 사회문화이론
-1. 전제
-2. 주요개념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
(3) 구성주의
3. 도덕성 발달이론의 소개 및 교육적 적용
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적용: 교실에서의 도덕성 발달증진>
1) 국제적 수준 - 범지역적 접근
2) 지역적 수준 - 교실수업
3) 개인적 수준 - 갈등 중재
4. 학동기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
1) 자아존중감 개발하기
2) 사회적 기능 개발하기
5. 교사의 자질에 대한 접근
1) 성향적 접근
2) 유형적 접근
3) 기능적 접근
6. 바람직한 교사상
- 본문내용
-
1. 바람직한 교사와 아동의 근면성 발달
교사는 교육 프로그램의 중추이며 지도자, 경영자, 훈육자 그리고 대리적 부모등 많은 역할을 수행한다. 그들은 아동들의 강력한 모델이여 사회화 대리인이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그러나 교사들도 다른 사람과 동일하게 고정관념이나 기대 혹은 편견을 가질수 있고 장점과 단점을 지닐 수 있다. 선행연구들의 결과에 의하면 (Reilly와 Lewis,1983 ; , Rouk 1980), 바람직한 교사란 공명 정대하고 일관성이 있고 감점이입적인 동시에 학생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다. 또한 그들은 해복하고 따뜻하며 자신가밍 넘치는 사람들로서 정력적이고 매력적이다. 동시에 현실적인 분명한 목표를 설정해놓고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주며 아동 각자에게 도움을 주고 능동적 참여를 격려하는 교사들이 ‘좋은 교사’, ‘효과적인 교사’, ‘바람직한 교사’로 판단된다.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아동의 근면성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특히, 교사의 칭찬과 격려는 아동의 성공경험을 증대시키므로 근면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래의 집단도 아동의 모델이 되고 강화의 대리인인 동시에 비교의 표준이 되기는 하지만, 교사의 영향만큼 강력하지는 않다. 교사로부터 칭찬받고 과제수행을 오나성하도록 격려받으며 보상을 받는 아동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은 일에 도전할 수 있다. 그러나 교사로부터 비난받고 질책받는 아동들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지 못하고 위축되며 열등감을 발달시킬 가능성이 크다.
교사의 칭찬과 비판은 아동의 학업서적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그대로 아동들에게 전염된다. 아동들은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교사로부터 칭찬받은 아동을 치찬하고, 비난받은 아동을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성공경험은 근면성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 교사는 아동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주고 성공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2. 인지발달 이론의 소개 및 적용
(1) 삐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 기본가정
1) 인성은 지적 기능과 정적 기능의 통합이다.
2) 지적 과정은 인성의 기능들을 조직 통합한다.
3) 인간의 제 기능의 목표는 고차적인 평형에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5.
Robert E.slavin. 교육심리학 제7판. 시그마프레스. 2004
강인애외 8명.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1999
이호철. 살아있는 교실. 보리. 2004
김연주외 3명. 아이들이 행복하면 교사도 행복하다. 창지사. 2002
참고사이트
http://www.edu4ts.net/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 m1111***
(2006.11.27 17:19:29)
- ...
- ck***
(2006.06.11 14:59: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문학 교육계획안] 언어(동시짓기) 수업계획안
- 인류 모발 염색의 역사
- 발도르프 교육 개요,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 구조적 가족치료의 장단점과 발전적 적용 방안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 우리나라의 친환경 제설제 - 제설제란
- 국제기업환경 - 환경경영사례
- [홍길동전]홍길동전(허균 소설)의 내용요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가,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서술태도,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인물분석,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배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분석
- [인문학] 밀의 자유론 각 장별 요약과 가상 인터뷰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기본입장 및 5체계 [브론펜브레너,중간체계,생태학적,외부체계,거시쳬게, 시간쳬계]
- 홍길동전의 인물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