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이야기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은 도덕적인 이야기를 접하고 서로 도덕적으로 옳은 삶이 무엇인지 논의하며 탐구하도록 만든 모형이다. 최근 인성교육이 부각되는 추세에 따라 각광받고 있는 내러티브 접근법에 상당한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아동심리학의 대가인 콜즈(R. Coles)는 초등학교 시절을 이른바 ‘양심의 시기’로 규정하면서 도덕지능(Moral intelligence)은 바로 이 아동기를 거치면서 대부분 목격(Witness)에 의해 형성됨을 논증하고 있기도 하다.
※내러티브 접근법
사전적으론 “인물과 사건이 시공간적으로 엮여서 전개되는 이야기”로 정의내릴 수 있으며 국어로는 종종 ‘서사’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한다. 도덕교육에서의 내러티브 접근이란 도덕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이 건전한 도덕성 내지 바람직한 인격의 함양에 기여하고자 하는 방법론이며 문맥에 따라 ‘도덕이야기’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내러티브 접근법은 옛날부터 사용되던 기법이며 콜버그류의 도덕딜레마 토론이 주류를 이루던 시기에는 내러티브 접근법이 일종의 가치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치부되어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도덕딜레마 토론이 한계를 드러낸 이후에 다시 도덕딜레마 토론의 대안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내러티브 접근법 사용 시 유의점
1. 내러티브 접근의 도덕이야기법은 그 핵심 중 하나가 바로 언어를 중심으로 하는 접근법이라는 점이다. 이는 내러티브 접근의 주창자 중 한 명인 태펀(Tappan)이 비고츠키(L. Vygotsky)로부터 "언어와 사고의 사회문화적 발달 관념을 들여와 도덕 발달과 언어 발달은 나란히 이루어지는 것이며, 아동들이 도구로서의 언어를 획득해나갈 때 도덕적으로 기능하고 활동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입장을 취한 점에서 극명히 드러난다. 내러티브 접근은 국어과식 읽기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되며 ‘의도하는 바(목적)’와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 내용’, ‘학습의 과정 및 방법’이 항상 고려되어야 한다. 내러티브 접근에서 도덕이야기 자체는 수단에 불과하며, 덕과 인격의 함양을 위한 도덕과의 여러 방법론과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내러티브 접근의 본질이다.
2. 내러티브 접근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기준 내지 원리를 제공해 주는 바가 약해서 보편타당한 도덕 원리나 기준을 제시해 주지 못한다. 이 점에 대해 랩슬리(D. K. Lapsley)는 내러티브 접근이 기술적(Descriptive) 질문에는 유력하나 규범적 질문에는 한계가 있다고 표현했다. 이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도덕 판단이나 합리적 의사결정에 준거가 되는 도덕원리나 기준들이 담긴 이야기를 접하고 그것을 탐구하면서 학습하게 하거나 도덕딜레마 이야기법과 조화를 추구해야 한다.
3. 내러티브 접근에 의해 학습자가 도덕적 상대주의, 주관주의에 빠질 위험성이 있으며 교사의 주관에 따라 ‘도덕적 이야기의’ 관점이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내러티브 수업모형과 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의 차이점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교사가 도덕과 관련된 이야기를 학생에게 들려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