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이야기 수업모형 - 6-6 용기, 내 안의 위대한 힘 - 2차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1. 이론적 배경
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은 도덕적인 이야기를 접하고 서로 도덕적으로 옳은 삶이 무엇인지 논의하며 탐구하도록 만든 모형이다. 최근 인성교육이 부각되는 추세에 따라 각광받고 있는 내러티브 접근법에 상당한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아동심리학의 대가인 콜즈(R. Coles)는 초등학교 시절을 이른바 ‘양심의 시기’로 규정하면서 도덕지능(Moral intelligence)은 바로 이 아동기를 거치면서 대부분 목격(Witness)에 의해 형성됨을 논증한다. 그 밖에 데이(J. M. Day)와 테펀(M. B. Tappan)은 개인은 자기 삶을 이끌어가는 주체로서 자신의 도덕적 관점에서 도덕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며 이러한 가운데 도덕적 권위가 형성되고 발전된다고 주장한다.
※내러티브 접근법
사전적으론 “인물과 사건이 시공간적으로 엮여서 전개되는 이야기”로 정의내릴 수 있으며 국어로는 종종 ‘서사’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한다. 도덕교육에서의 내러티브 접근이란 도덕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이 건전한 도덕성 내지 바람직한 인격의 함양에 기여하고자 하는 방법론이며 문맥에 따라 ‘도덕이야기’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내러티브 접근법은 옛날부터 사용되던 기법이며 콜버그류의 도덕딜레마 토론이 주류를 이루던 시기에는 내러티브 접근법이 일종의 가치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치부되어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도덕딜레마 토론이 한계를 드러낸 이후에 다시 도덕딜레마 토론의 대안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내러티브 접근법 사용 시 유의점
1. 내러티브 접근의 도덕이야기법은 그 핵심 중 하나가 바로 언어를 중심으로 하는 접근법이라는 점이다. 이는 내러티브 접근의 주창자 중 한 명인 태펀(Tappan)이 비고츠키(L. Vygotsky)로부터 "언어와 사고의 사회문화적 발달 관념을 들여와 도덕 발달과 언어 발달은 나란히 이루어지는 것이며, 아동들이 도구로서의 언어를 획득해나갈 때 도덕적으로 기능하고 활동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입장을 취한 점에서 극명히 드러난다. 내러티브 접근은 국어과식 읽기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되며 ‘의도하는 바(목적)’와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 내용’, ‘학습의 과정 및 방법’이 항상 고려되어야 한다. 내러티브 접근에서 도덕이야기 자체는 수단에 불과하며, 덕과 인격의 함양을 위한 도덕과의 여러 방법론과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내러티브 접근의 본질이다.
2. 내러티브 접근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기준 내지 원리를 제공해 주는 바가 약해서 보편타당한 도덕 원리나 기준을 제시해 주지 못한다. 이 점에 대해 랩슬리(D. K. Lapsley)는 내러티브 접근이 기술적(Descriptive) 질문에는 유력하나 규범적 질문에는 한계가 있다고 표현했다. 이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도덕 판단이나 합리적 의사결정에 준거가 되는 도덕원리나 기준들이 담긴 이야기를 접하고 그것을 탐구하면서 학습하게 하거나 도덕딜레마 이야기법과 조화를 추구해야 한다.
3. 내러티브 접근에 의해 학습자가 도덕적 상대주의, 주관주의에 빠질 위험성이 있으며 교사의 주관에 따라 ‘도덕적 이야기의’ 관점이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내러티브 수업모형과 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의 차이점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안
  • 내포될 수 있다(이경화, 1996)※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통제하는 언어는 그 자체가 사회성을 지니고 있으며, 언어에 의해서 사회적 관계가 이루어지므로 인간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조건이다. 1. 이번 시간에는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인지발달에서 특히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은 그 기본 쟁점에 대해 고려합시다. 제 6차시 정의적 발달 : 성격. 사회성. 도덕성 발달학습목표1. 정의적 측면의 발달의 특징을

  • 도덕과 교육의 실제 - 의미,교과서 사례 분석,사례,학습 지도안
  • 이야기여서 진부한 느낌이 들며, 학생들의 실천 의욕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지 못하는 자료이다. 3차시에의 행동화 자료로서는 절제의 덕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는 인물의 모범 사례 자료, 시범 자료, 도덕 수업 시간에 바람직한 모범 행동을 직접 실습하는 경우에 관련된 자료 등 도덕적 덕성의 행동적 측면에 관련되는 자료를 고안해 볼 수 있다. Ⅲ. 새로운 사례 개발☞ 새로운 사례를 개발하기 위해서 먼저 도덕과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와, 좋은 도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6-6. 일반사무직-76-7. 일반사무직-87. 화장품 회사8. 영양사9. 안내데스크10. 유통물류회사11. 프로그래머 - 전산관련12. 건설회사 -1(건축 설계)12-1. 건설회사 -2(건설기사직) 12-2. 건설회사 -312-3. 건설회사 -412-4. 건설회사 -513. 사회복지사-113-1. 사회복지사-213-2. 사회복지사-314. 서비스업 - 아르바이트15. 관광가이드16. 유통업체17. 해외무역/컨설팅 관련지원18. 전산관련19. 정보통신업체20.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6-6. 일반사무직-76-7. 일반사무직-87. 화장품 회사8. 영양사9. 안내데스크10. 유통물류회사11. 프로그래머 - 전산관련12. 건설회사 -1(건축 설계)12-1. 건설회사 -2(건설 기사직) 12-2. 건설회사 -312-3. 건설회사 -412-4. 건설회사 -513. 사회복지사-113-1. 사회복지사-213-2. 사회복지사-314. 서비스업 - 아르바이트15. 관광가이드16. 유통업체17. 해외무역/컨설팅 관련 지원18. 전산관련19. 정보 통신업체20.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안내①부채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 살펴보기②모둠별로 조상의 지혜가 담긴 물건 한가지를 정해 토의하기③광고 만들어 발표하기◦부채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 살펴보기․다양한 발문으로 아이들의 사고 활동 촉진하기 -①내가 부채라면 어떤 느낌이 들지, 어떠한 행동을 할지 상상하기→②부채를 사용할 때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이야기하기 →③부채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 말하기◦모둠별로 조상의 지혜가 담긴 물건 한가지를 정해 토의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