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학습 지도안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을 통한 게임활동 능력신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수업 연구 주제 >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을 통한 게임활동 능력신장
단 원 : Ⅲ. 게임활동- 1. 구기활동(농구형게임)
지도기간 : 20@@. 9. 1. ~ 9. 8. (6시간)
학습주제 : 농구 수준별 게임하기(14~16/29)
대 상 : 제5학년 3반 (남 11, 여 13, 계 24명)
수업일시 : 20@@. 9. 15. (화)
장 소 : 다목적실
지도교사 : @ @ @ (인)
동교과 교사
연구
교무
교감
협의 및 조언
20@@. 9. 11
@@초등학교
Ⅰ. 수업 연구 주제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을 통한 게임활동 능력신장
인간의 성장발달 과정에 있어서 아동기에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외부세계를 경험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사고가 형성되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하여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지식을 체험적으로 경험하게 된다.체육은 신체의 움직임과 이에 관련된 학습활동에 의하여 삶의 원동력,주위의 환경에 적응 및 환경을 극복하는 능력과 사회생활 능력을 개발하려는 독특한 목표를 가진 교육으로서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학생의 움직임 욕구의 발현과 운동기능의 기초를 마련하고,
둘째, 학생의 건강에 대한 이해와 체력증진의 중요성을 소개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셋째, 학습내용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적 규범의 습득과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하는 시기이다.
위와 같은 특징을 충족할 수 있는 운동에는 구기운동이 있다. 특히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놀이 게임활동을 통해 게임의 전략을 이해하고, 실제 게임상황에 부합되는 수행능력을 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협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공정한 게임활동이 “왜” 중요한지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본 교육과정에 소개되어 있는 공놀이 관련 제재의 지도 실태를 보면 공간시설, 아동수준에 맞는 학습자료의 부족으로 부족한 공간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거나, 단순하게 공을 가지고 뛰어노는 시간으로만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환경은 전체적으로는 과거에 비해 많이 향상되었으나, 체육수업의 경우에는 체육시설 및 교구의 변화가 거의 없고, 아동수준에 맞는 자료도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의 아동수준에 맞는 학습자료를 연구 개발하여 공놀이 수업을 통해 성취기준에 도달하고,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적용하여 생각하는 공놀이 활동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Ⅱ. 단원 : 3. 게임활동- 1. 구기활동(농구형게임)
1. 단원의 개관
체육과 5학년 과정의 구기활동은 주로 영역침범형 게임(축구형,농구형,하키형)민속녹이형 게임등으로 체력소모가 많은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역동적이고 공격적인 영역침범형게임은 기능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피구’와 같은 게임으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여학생이나 게임기능 수준이 낮은 학생들로 하여금 게임기능 수준이 높은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가져오기가 힘들다. 따라서 기능수준이 낮은 학생들의 많은 참여와 흥미를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간이 게임을 연구개발하여 구기활동에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 학습의 개별화 또는 모둠별 학습을 통해 수준별 학습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원의 마지막 차시에 수준별 학습을 위한 모둠별 학습을 획일적으로 시행하는 것은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으로 생각되어 그것을 대안할 수 있는 지도안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시기상으로 살펴보면, 초등학교 3학년 과학에서도 생물영역에서 분류하기를 배우게 되는데, 이때는 1학년 수학에서 학습했던 분류하기보다 고차원적인 활동으로 식물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의,성격,강령, 열린교육의 학습자료활용,학습방법,수준별수업, 열린교육의 수업적용시 고려사항,성과,제언,비판
  • 학습자료 활용1. 학습 자료 개발1) 학습 자려 제작의 원칙2) 학습 자료 제작 과정2. 학습 자료 제작 활용1) 생각하는 학습 안내 제작 활용2) 생각하는 개별, 발전, 선택 학습지 제작 활용3) 생각하는 수학 학습지 제작 활용Ⅵ. 열린교육의 제 학습방법1. 교과 분리형2. 교과 통합형3. 교과 초월형3. 다양한 학습 활동 전개4. 교수․학습자료의 선정 및 제작5. 자기 학습을 조장하는 수업 흐름 익히기Ⅶ. 열린교육의 수준별 수업1. 계획2. 실천 내용Ⅷ.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수준별학습지도Ⅴ.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 교육 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2. 사회과의 교수․학습 모형 개발․적용1) 학습자 중심 교수법의 개발2)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3)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방안Ⅵ. 음악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 학습지도의 실태1) 실태2) 보완점2. 수준별 학습지도의 목표1) 가창2) 기악3) 창작4) 감상3. 학급 수준 교과 지도 중점Ⅶ. 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참고

  • 수업연구의 이해
  • 통한 교수 방법 제고와 기능 신장은 중대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교수 학습 기술의 연마는 수업 연구에서 시작되며, 그러한 교사 본연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것이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수업 연구의 목적첫째,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수 학습과 학생의 학습력 성취를 높일 수 있는 수업의 개선안을 제시한다. 둘째,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수준별, 개별화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

  • [초등학교 체육과][초등 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특성,목표,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교수학습지도,평가,교육과정비교
  • 학습의 예시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Ⅷ.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비교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체육 수업은 인지적 영역, 기능적 영역, 정의적 영역을 균형 있게 개발하는 전인적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좋은 체육 수업에서는 각각의 영역을 좀더 강조하여 가르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체육 교육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영역별 지도와 관련된 교수ㆍ학습 모형들이 있다. ‘이해 중심 게임 수업’과 ‘스포츠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