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신자유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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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자유주의의 개념 및 특징
1)신자유주의의 개념
2)신자유주의 특징
2.신자유주의 교육의 특징과 방향
1) 신자유주의 교육의 특징
2)신자유주의 교육의 방향
3. 신자유주의 교육의 모습
4.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의 이로운 점
5.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문제점
2) 신자유주의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신자유주의의 개념 및 특징
1)신자유주의의 개념
자유주의란 본질적으로 개인의 자유를 증진시키기 위한 개혁의 이론과 정책(운동)을 지칭한다. 그런데 개인의 자유를 구속하는 장애물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다르기 마련이다. 따라서 자유주의의 중심적 내용도 시대와 장소에 따라 상이했다. 18∼19세기의 자유주의자들은 절대주의 국가에 대항해서 법의 지배를 통한 인권, 사유재산권의 보장과 시장경제를 주창하였고, 20세기 후반의 자유주의자들은 현대의 비대한 관료국가에 대항해서 국가개입의 축소와 시장의 복원을 주장한다. 이러한 차이를 반영하여 최근의 자유주의를 신자유주의라고 부르고, 과거의 자유주의를 고전적 자유주의라 부른다.

2)신자유주의 특징
신자유주의는 초국적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경제의 세계화 현상을 뒷받침하고 있는 경제논리이다. 경제논리인 신자유주의는 선진산업국가의 사회 형태와 조건을 토대로 그 논리가 구성되었으며, 고전 자유주의에서 강조했던 시장의 역할과 개인의 자유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자유주의의 변용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신자유주의는 사회변화를 위한 정부 정책의 입안과 시행, 제도 개편을 위한 근거와 방향으로 채택되면서 사회변화 틀로서 힘을 발휘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각종 기술 발전에 힘입어 세계가 지구촌화됨으로써 활동 영역과 시장이 넓어진 초국적 자본과 선진국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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