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독일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관
1. 독일은 어떤 나라인가 ------------------------------- 1
2. 독일의 전반적인 교육과정
1) 독일의 전통적인 학제 ----------------------------- 3
2) 현행 학제 -------------------------------------- 4
3. 입학, 졸업 및 평가 --------------------------------- 13
Ⅱ. 독일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1) 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편제 ------------------------ 14
2)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가)독일의 초등 통합 사회과 교육(1-4학년) -------------- 17
나)지리 교육의 목표 및 내용 : 튀링겐 주를 중심으로 -------19
다) 역사 교육의 목표 및 내용 ------------------------ 24
라) 일반사회의 목표와 내용 ------------------------------ 28
※참고
◎ 독일 사회과 교육의 시사점 --------------------------- 33
- 본문내용
-
1. 독일은 어떤 나라인가
면적은 35만 7021㎢, 인구는 8250만 6000명(2002)이다. 인구밀도는 231명/㎢(2002)이다. 수도는 베를린이며, 공용어는 독일어이다. 영어로는 Germany이며, 정식명칭은 독일연방공화국(Federal Republic of Germany)이다. 북쪽으로 북해· 발트해(海)에 면하고 덴마크와 접하며, 동쪽으로 폴란드·체코, 남쪽으로 오스트리아·스위스, 서쪽으로 프랑스·룩셈부르크·벨기에·네덜란드와 접한다.
독일의 기후는 서유럽의 해양성 기후와 동유럽의 대륙성 기후의 중간형이다. 서부의 기후는 전반적으로 편서풍과 북해의 영향을 받는 해양성 기후를 보이기 때문에 높은 위도에 비해 온난 습윤하나,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가면서 대륙성으로 바뀌고, 따라서 동부에서는 대륙성 기후를 보여 강수량도 적다. 또 기온은 계절에 따라 차이가 큰데, 7월의 기온은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아 등온선이 위도에 평행하게 거의 동서방향으로 놓이는 데 반해, 1월의 기온은 동쪽이 낮고 서쪽이 약간 높아 등온선은 위도에 직교하게 남북방향으로 놓인다. 연평균강수량은 서부·남부에 많고, 특히 남부의 산지에서는 1,400mm 이상이다
독일의 문화중심지는 특정한 몇 개 도시에 국한되어 있는 외국의 경우와는 달리 지난날의 분권주의 역사적 배경을 반영하여 전국적으로 퍼져 있고, 각각 독특한 지방색을 보이면서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문화·예술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독일 문화의 특색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