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독일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관
1. 독일은 어떤 나라인가 ------------------------------- 1
2. 독일의 전반적인 교육과정
1) 독일의 전통적인 학제 ----------------------------- 3
2) 현행 학제 -------------------------------------- 4
3. 입학, 졸업 및 평가 --------------------------------- 13

Ⅱ. 독일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1) 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편제 ------------------------ 14
2)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가)독일의 초등 통합 사회과 교육(1-4학년) -------------- 17
나)지리 교육의 목표 및 내용 : 튀링겐 주를 중심으로 -------19
다) 역사 교육의 목표 및 내용 ------------------------ 24
라) 일반사회의 목표와 내용 ------------------------------ 28

※참고
◎ 독일 사회과 교육의 시사점 --------------------------- 33

본문내용
1. 독일은 어떤 나라인가
면적은 35만 7021㎢, 인구는 8250만 6000명(2002)이다. 인구밀도는 231명/㎢(2002)이다. 수도는 베를린이며, 공용어는 독일어이다. 영어로는 Germany이며, 정식명칭은 독일연방공화국(Federal Republic of Germany)이다. 북쪽으로 북해· 발트해(海)에 면하고 덴마크와 접하며, 동쪽으로 폴란드·체코, 남쪽으로 오스트리아·스위스, 서쪽으로 프랑스·룩셈부르크·벨기에·네덜란드와 접한다.
독일의 기후는 서유럽의 해양성 기후와 동유럽의 대륙성 기후의 중간형이다. 서부의 기후는 전반적으로 편서풍과 북해의 영향을 받는 해양성 기후를 보이기 때문에 높은 위도에 비해 온난 습윤하나,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가면서 대륙성으로 바뀌고, 따라서 동부에서는 대륙성 기후를 보여 강수량도 적다. 또 기온은 계절에 따라 차이가 큰데, 7월의 기온은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아 등온선이 위도에 평행하게 거의 동서방향으로 놓이는 데 반해, 1월의 기온은 동쪽이 낮고 서쪽이 약간 높아 등온선은 위도에 직교하게 남북방향으로 놓인다. 연평균강수량은 서부·남부에 많고, 특히 남부의 산지에서는 1,400mm 이상이다
독일의 문화중심지는 특정한 몇 개 도시에 국한되어 있는 외국의 경우와는 달리 지난날의 분권주의 역사적 배경을 반영하여 전국적으로 퍼져 있고, 각각 독특한 지방색을 보이면서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문화·예술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독일 문화의 특색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 영어과(수업, 교육) 열린학습지도, 과학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수업, 교육) 경제학습지도, 미술과(수업, 교육)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지도, 체육과 탐구학습지도 분석Ⅰ.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Ⅱ. 영어과(수업, 교육) 열린학습지도1. 목표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과학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1. 탐구활동 지도의 절차1) 주제별 과학탐구활동에 대

  • 초등교육-사회과 2007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분석
  • 목 차Ⅰ. 2007년 교육과정의 개관 3Ⅱ.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와 관련된 ‘지역’ 5Ⅲ.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7Ⅳ. 지리교육과 관련된 ‘범교과 학습’ 12Ⅴ. 2007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규명(지리 적 측면)과 실제 19Ⅰ. 2007 개정 교육과정 개관1. 개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배경에는 일반적으로 사회 환경의 변화, 국가 ․ 사회적 요구, 사회과의 쟁점 및 문제점 개선 등이 반영이 되는데, 이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웹 활용 학습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Ⅵ.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학습 지도 계획2. 학습 지도 방법3.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Ⅶ.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과 과정 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 2)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과정2. 초등 환경디자인 학습내용 분석과 지도방법Ⅷ. 기

  •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사결정학습,개념분석학습,봉사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세미나학습,토론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 사회 전체가 관련되는 사항에 대한 것까지 다양하다. 무엇에 대한 결정이든 그 결정은 합리적인 것이어야 할 것이다. 사회과의 목적은 학생들의 합리적인 결정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2. 의사 결정 학습의 과정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두는 사회과의 수업 모형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런데 그 대부분은 중등 사회과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이어서, 초등 사회과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것은 ㉠사실 이해 ㉡가치 또는 쟁점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91. 현행 중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실태2.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121. 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2.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3. 싱가포르의 사회과 교육과정 4. 독립교과로 운영하는 국가 -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Ⅴ.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시사점 -421. 미국,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에 주는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