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세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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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Ⅰ. 들어가면서
Ⅱ. 세계사 관련 연구의 성과와 한계
1. 세계사의 성격에 관한 연구
2. 세계사 교육내용의 구성원리와 내용 선정
에 관한 연구
3. 목표에 관한 연구
4. 기타 연구
Ⅲ.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의 세계사 교육
1. 초등학교에 있어서 세계사 교육의 현황
2. 초등학교에 있어서 세계사 교육의 필요성
3. 초등학교 세계사(역사) 교재 연구 동향
Ⅳ. 각국 초등학교에서의 세계사 교육
1. 중국 2. 대만 3. 미국 4. 일본과 북한
Ⅴ. 나오면서
Ⅰ. 들어가면서
현재 ‘세계화(globalization)는 우리의 삶을 규정하는 강력한 변화 추세 가운데 하나이다. 지구 전체가 하나의 생활권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들이 세계를 무대로 성공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세계의 다양한 문화적 특징과 가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교과 가운데 하나가 세계사이다. 세계 변화에 대한 교육적 대처가 절실하다는 인식은 제6차 교육과정 이후 세계화라는 국정 지표를 교육과정개정에 반영하려는 노력에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세계사 교육은 사회과 통합과 국사과목 독립화라는 양대 흐름의 결절점에 서서 축소를 동반한 구조 개편을 해 왔고, 급기야는 역사학계교육현장으로부터 세계사 교육이 고사돼 버리고 말았다는 다급한 목소리가 연이어 분출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세계사 교육 및 교육과정에 대한 약화가 거듭 추진되는 것에 비해 이에 관한 연구는 다른 분야에 비해 성과가 미약한 실정이다. 그간의 연구 성과의 주요 경향을 대별해 보면 초기에는 주로 세계사의 과목 특성 및 내용 안배 등에 관한 내용이 주류를 이루다가 점차 내용 구성 원리에 관한 논의로 옮겨간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지구촌적 관점에 입각한 세계사의 재구조화와 국사와 통합한 역사과목으로의 독립 등에 관한 논의가 많다.
이러한 요구와 움직임은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의 세계사 교육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환기시키는 데는 크게 기여하였으나, 여전히 세계사 교육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당위적 차원에서만 머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수업 시수를 늘이고 필수 교과로 독립해야 한다는 주장은 오히려 과목 이기주의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학생수준, 사회적 요구 수준, 교과 특성 등의 다양한 여건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다른 과목이 수행할 수 없는 세계사 교육의 유용성과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회적 합의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Ⅱ. 세계사 관련 연구의 성과와 한계
1. 세계사의 성격에 관한 연구
이성수는 세계사는 단순히 각국사를 총합한 만국사가 아니라 세계의 역사를 종합적으로 체계화한 것으로서의 보편사, 일반사로 정의하였다. 이성수, 「세계사의 성격과 그 교육론」『역사교육』4, 1959, p.13.
우리 관점의 세계사를 주장한 강택구는 원론적 차원에서 기본방향을 제시하며 주로 서구중심의 서술을 극복할 수 있는 객관성의 문제, 문화사적 접근법 등을 제안하였다. 강택구, 「중등학교 서양사교육의 개선방안연구」『동국역사교육』78, 1999
강택구, 「세계사 교육의; 개선을 위한 몇가지 제언: 중,고등학교 교육을 중심으로」『논문집』14, 1997.
양정현은 그간의 세계사 교육의 변천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탈오리엔탈리즘적 관점에서 세계사적 교육과정 편재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양정현, 「중등 세계사 전근대 부분 내용 선정 및 조직 방안」『역사와 경제』4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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