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사회과 2007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2007년 교육과정의 개관 3

Ⅱ.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와 관련된 ‘지역’ 5

Ⅲ.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7

Ⅳ. 지리교육과 관련된 ‘범교과 학습’ 12

Ⅴ. 2007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규명(지리 적 측면)과 실제 19

본문내용
Ⅰ. 2007 개정 교육과정 개관

1. 개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배경에는 일반적으로 사회 환경의 변화, 국가 ․ 사회적 요구, 사회과의 쟁점 및 문제점 개선 등이 반영이 되는데, 이러한 배경 요인에 대한 현실 진단과 미래 전망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이 개정된다.

○ 2007 개정 교육과정 개정배경

가. 사회과 교육과정은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학교 교육에 반영하는 준거이므로, 사회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사회 환경의 변화는 교육내용과 내용체계를 개선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개정의 배경요인으로 작용했다.

나.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은 세계화 및 지식 정보 사회 대비, 저출산 및 고령화 대비, 역사교육강화, 다문화 교육 실시 등의 국가 ․ 사회적 요구를 고려한 교과 목표, 학습내용, 교수 ․ 학습 및 평가방법 등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필요성을 제기 했다.

다. 제7차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 개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에 있어서 유급과 월반 같은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았다. 그리고 학교별로 학력수준이 상이하여 내실화를 위한 근본적 처방이 필요하였다.

라. 주 5일 수업제의 월 2회 실시에 따라 학교급별 수업 시수가 일부 조정 필요하게 되었다.

2.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가. 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기본틀을 최대한 유지하고, 교과 내용 개선에 중점을 두었다.

나. 교육과정을 대강화 하고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였다.

다. 구성방침.

1)추구하는 인간상

①전인적인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참고문헌
2007개정 교육과정 총론/교육과정평가원

2007개정 교육과정 해설서/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과 3-1 ,3-2 ,4-1 ,6-1/교육과학기술부

농촌지역 국민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실제/김용국/2004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교과서 분석 및 발전 방안 : 전라남도 담양군를 중심으로/양경
희/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과정 개편의 배경 sdy1016(아이디), 「7차교육과정」, 네이버 오픈백과, 2006.8.22. 추구하는 인간상 출처 : 부산시 교육청 홈페이지3. 7차 교육과정의 특징4. 7차 교육과정의 결과※8차 교육과정※고교 평준화 정책1. 정책의 탄생 배경 2. 정책의 현황 및 내용3. 정책의 성과4. 정책 시행으로 파생된 문제5. 정책과 관련된 쟁점 위의 책, 이종각 저, pp257-259.ⅱ. 사회적 측면 1.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1) 올바른 가치관 함양2) 교육과정의 지역화 3)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교육을 통해 그대로 재생산됨4. 교육은 지배계층의 자녀들에게는 성취를 확인하는 것인 반면에 피지배계층의 자녀들은 좌절을 경험하는 것일 뿐임2. 사회과학모형- 2 -1) 목표사회과학의 탐구방법과 학문구조를 습득한 미래 시민을 양성① 즉, 사회과학자들이 채택하는 가설설정, 자료수집, 분석과 검증, 결론도출이라는 탐구의 과정을 주된 학습내용으로 함2) 내용사회과학자가 사용하는 탐구방법이 가장 주요한 내용3) 방법(1) 사회과학영역에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서론 연구목적 근대교육의 의미본론 Ⅱ.서양의 근대교육1. 서양근대교육의 등장2. 서양근대교육의 전개1)17세기2)18세기3)19세기4)20세기Ⅲ. 한국의 근대교육1. 한국근대교육의 등장2. 한국근대교육의 특징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부록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교육과정2 해방 직후 교육과정1. 교육긴급조치기 교육과정(1946~1946)2. 교수요목기 교육과정(1946~1954)3 제1차 교육과정~제5차 교육과정3. 제1차 교육과정(1954~1963)4. 제2차 교육과정(1963~1973)5. 제3차 교육과정(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1987~1992)4 제6차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8. 제6차 교육과정(1992~1999)9. 제7차 교육과정(1997~)Ⅳ. 외국의 교육과정1. 일본의 교육과정 2. 미국의 교육과정Ⅴ.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1. 적용시

  • 아동복지
  • 개정 - 보육사업에 관한 조사 및 연구- 보육사업 국고보조기준 및 업무지침 수립․시달- 보육시설에 대한 예산지원 및 육성- 저소득층, 만5세아 등 아동보육료 대상자 선정 및 지원- 특수보육시설( 영아, 장애아, 방과후 및 시간연장형 등)의 설치기준 마련, 지정 및 지원- 보육시설 종사자의양성, 자격관리 및 보수교육- 표준보육과정 및 각종 프로그램 개발․보급- 중앙 및 지방보육정보센터의 지원 및 지도․감독4) 아동복지 법적체계아동복지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