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사결정학습,개념분석학습,봉사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세미나학습,토론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교육(도덕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의사 결정 학습의 의미
2. 의사 결정 학습의 과정
3. 의사 결정 학습의 예

Ⅱ. 도덕교육(도덕과교육) 개념분석학습
1. 개변의 문제를 다른 문제와 구분 짓는다
2. 그 개념이 사용되는 전형적 사태를 확인한다
3. 그 전형적인 사태와 반대되는 사태를 확인한다
4. 그 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늘 사례를 확인한다
5. 관련된 개념 흑은 사태를 제시해 보도록 한다
6. 가상적인 사태를 상상하여 검토해 보도록 한다
7. 분석된 결과로 얻어진 개변의 의미를 일상적인 언어생활에 비추어 검토해 보게 한다
8. 분석한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Ⅲ. 도덕교육(도덕과교육) 봉사학습
1. 봉사학습의 개념
2. 도덕 공동체 형성을 위한 봉사활동 학습의 실행 절차
1) 준비(preparation)
2) 봉사활동(service)
3) 반성(reflection)
4) 축하(celebration)

Ⅳ. 도덕교육(도덕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1. 가치명료화 학습이란
2. 가치명료화 학습의 전개방법
1) 선택하기(choosing)
2) 긍지를 갖기(prizing)
3) 행동하기(acting)
3. 가치명료화 학습 적용의 유의점

Ⅴ. 도덕교육(도덕과교육) 세미나학습
1. 세미나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1) 모둠별 활동을 통한 전체 활동
2) 대표를 선출하여 활동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Ⅵ. 도덕교육(도덕과교육) 토론학습
1. 토론이란
2. 토론의 긍정적 효과
3. 토론학습이란
4. 토론의 유형
1) 찬반 대립 토론
2) 세미나식 토론
3) 자유토론
4) 버즈식 토론
5) 재판식 토론
5. 토론의 규칙
1) 규칙 1
2) 규칙 2
3) 규칙 3
4) 규칙 4
5) 규칙 5
6. 논제 설정의 조건
7. 토론의 방법
1) 입론(주장세우기)
2) 반론(반론펴기, 반론꺾기)
3) 최종변론
8. 역할자의 유의점
1) 사회자
2) 토론자
3) 판정인

Ⅶ. 도덕교육(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1.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배경과 특성
1) 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배경
2)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특성
2. 가치 갈등 수업 모형의 단계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하기
2) 관련 규범 확인하기
3) 관련 규범의 의미 파악하기
4)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하기
5) 양립된 결과 예상하기
6) 자기 입장을 선택하고 정당화하기
7)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찾기
8) 학습 내용의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교육(도덕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의사 결정 학습의 의미
탐구 수업은 넓은 의미로 쓰면 가치까지 포함하지만, 일반적인 의미로는 지식(주로 사회 과학)을 중심으로 한 수업이다.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시민은 수많은 결정을 내리면서 살아간다. 그 결정은 순수하게 개인적인 사항에 대한 것에서부터 사회 전체가 관련되는 사항에 대한 것까지 다양하다. 무엇에 대한 결정이든 그 결정은 합리적인 것이어야 할 것이다. 사회과의 목적은 학생들의 합리적인 결정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2. 의사 결정 학습의 과정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두는 사회과의 수업 모형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런데 그 대부분은 중등 사회과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이어서, 초등 사회과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것은 ㉠사실 이해 ㉡가치 또는 쟁점 이해 ㉢여러 해결책의 제시와 각각의 해결책이 가져올 결과 예상의 세 단계이다.
3. 의사 결정 학습의 예
의사 결정 학습은 주로 사회적 논쟁 문제를 많이 다루게 된다. 왜냐 하면, 그런 경우 의사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고, 그것이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어떤 곳에 공항을 새로 건설하려고 하는데 주민들이 반대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주민들은 피해를 보상하는 방법으로 집이나 땅을 매입해 주기를 바라지만, 공항 당국에는 그럴 말한 재원이 없다. 이 문제에 관한 뉴스를 듣는 등의 방법으로 적절히 도입을 한 다음, 다음과 같이 사실 분석에 들어간다.
제트 비행기는 주민들이 반대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의 심한 소음을 낸다.
상당히 많은 주민들이 소음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다.
주민들은 공항 당국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문(2000) - 도덕과 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대화 학습 모형, 교육마당21
박수자·이성영·서혁(1998) - 초등학교 토의·토론 교수 학습 모형 및 자료개발 연구
이택휘·유병열(2000) - 도덕교육론, 양서원
이동석(1996) - 가치갈등 수업모형 적용 절차 및 방법, 초등도덕교육연구, 초등도덕 제 20호
이돈희(1994) - 도덕교육원론, 교육과학사
이병룡(2000) - 도덕과 탐구식 가치학습의 모형과 적용, 민주시민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조직행위론 이론과 기업사례 조사
  • 조직행위론 이론과기업사례 조사목차1.감정노동 1)조사동기2)감정노동 이론3)감정노동 사례4)분석 및 소감2.스트레스 1)조사동기2)스트레스 이론3)감정노동 사례4)분석 및 소감3.팀조직 1)조사동기2)팀조직 이론3)팀조직 사례4)분석 및 소감4.윤리적 리더십 1)조사동기2)윤리적 리더십 이론3)윤리적 리더십 사례4)분석 및 소감5.의사소통1)조사동기2)의사소통 이론3)의사소통 사례4)분석 및 소감6.직무만족 1)조사동기2)직무만족 이론3)직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 및 평가의실제
  • 과 우리의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및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 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 [조별 보고서] 성인 교육 - 청년기 교육의 실제
  • ★ 성인교육 (청년기) ★Ⅰ. 들어가는 말Ⅱ. 몸말1. 안드라고지의 이해2. 청년기의 개념 3. 청년기의 발달 심리학적 이해 (1)정서발달(에릭슨)(2)인지발달(피아제)(3)도덕발달(콜버그)(4)신앙발달(파울러)(5)발달심리(레빈슨)4. 청년기의 사회 문화적 이해 (1)사회화와 자아의식(2)언어와 계층문화(3)한국인의 발달 과업5. 청년기의 기독교교육1) 청년기의 기독교 교육의 목적2) 청년기의 기독교 교육의 내용① 레이트루기아② 디다케③ 코이노니아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의사소통, 가족갈등 및 가족균형 등을 파악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돕게 된다. 이러한 가정방문은 가족의 동의가 있은 후 이뤄져야 하며,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뒤따라야 한다. 가정상담원장애자녀를 가진 부모들 중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상담원 교육을 이수한 사람으로, 자녀가 장애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을 해줌으로써 부모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자녀의 올바른 양육 방법을 원조하는 사람들이다. 복지관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구된, “장학(SuperVision)”활동을 실시하며, 이러한 장학 활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