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학습공동체의 배경, 특징 및 운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13 / 2020.01.13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학습공동체의 등장배경과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
A초등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교사학습공동체란?

2. 교사학습공동체의 등장배경

3. 교사학습공동체의 유형

4. 교사학습공동체의 특징
1) 비전과 목적의 공유
2) 지원환경
3) 협력적 학습
4) 학생의 학습력 신장

5. 교사학습공동체의 구성 요인
1) 협력적 학습
2) 가치와 비전의 공유
3) 실천의 공유
4) 리더십 공유
5) 지원적 환경
6) 학생 학습 강조

6. 교사학습공동체의 발달 단계

7. 교사학습공동체 사례 : A 초등학교
1) 학교 특성 및 맥락
2)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3) 4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사례
4) 학교구성원 및 학습공동체의 변화와 성장
본문내용
1. 교사학습공동체란?
공동체는 타인과의 상호적인 배려, 나아가 되돌아오는 결과에 대한 계산 없이 일반적으로 선물을 줌으로써 상생적인 삶을 추구하는 관계를 지칭한다고 하였다. 학습공동체란 공동의 학습 목적을 가진 개인들이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을 포함하는 교수의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창출하여 개인과 공동체가 동시에 성장하는 학습문화를 가진 집단을 말한다(최성운, 2014). 사회문화적 학습이론 중 Lave와 Wenger에 의해서 학습공동체의 의미가 소개되었는데 Lave와 Wenger(1991)는 학습공동체란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 것이며, 그 특정 영역 내의 지식이 무엇인지에 사회적으로 함께 구성하여 나가는 실천가들의 집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전통적인 공동체가 지역과 혈연의 유사성에 근거한다면, 학습공동체는 일반적인 공동체에서 학습이라는 공동의 관심과 목적을 가지고 구성원들의 자유의지에 의해 결합된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최성운, 2014).
1980년대에 경영학 분야에서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목표로 시작된 학습공동체가(최남정?임부연, 2013) 교육학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서이며(최남정?임부연, 2013), 1990년대 말부터 기존의 여러 교사교육 프로그램들은 학교 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지식을 제공하지 목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의 연수체제는 교사들의 신념과 태도, 교수 관행을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지 않다고 보고 있다(선우진, 2015).
이러한 이유로 최근 교사 교육은 일방적인 전달식 강의가 아닌 교사가 주최가 되어 연구자이자 학습자로 역할 하는 것을 권장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학습공동체가 학교교육을 개선하고자 하는 학교개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도되고 있다(최남정?임부연, 2013).
참고문헌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갑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정책과, 2015.
권나영, 교사학습에서 공동체의 역할, 교육문화연구, 2014.
김범규?주철안, 학교공동체의 개념적 요인 탐색, 지방교육경영, 2006.
김성훈, 학습력 향상을 위한 교육평가의 방향,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 2007.
김진규, 현장적용형 혼합 학습 교사연수의 모형과 실천 전략, 교육문화 연구, 2011.
김현섭, 수업 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2016.
김희규, 학교공동체 형성을 위한 학습조직의 이론적 함의, 교육사상연구, 2013.
박선미, 어린이집 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에 나타난 교사발달의 의미탐색, 인문학논총, 2014.
서경혜, 학교 밖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08.
서경혜,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09.
서경혜, 교사학습공동체, 학지사, 2016.
서우철, 혁신학교와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교육비평, 2014.
선우진, 교사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연구에 관한 사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송경오.최진영, 초?중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의 측정모형 및 수준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0.
이경호, 전문가학습공동체 운영사례와 정책적 시사점. 한국교원교육연구, 2010.
이경호ㆍ박종필, 전문가학습공동체가 학교혁신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 교육정치학연구, 2012.
이승호 외, 교사학습공동체의 속성에 관한 질적 메타 분석, 교육학연구, 2015.
이진경, 공동체주의와 코뮨주의, 문학과 경제, 2001.
장훈, 공립학교군별 전문적학습공동체 형성 정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전남익, 교사학습공동체에서의 교사 리더십 개발과정에 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조윤정 외, 전문적 학습공동체 사례 연구를 통한 성공요인 분석, 경기도 교육연구원, 2016.
최남정.임부연, 유아교사학습공동체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3.
최성운, 유아수학교육 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유아교사들의 실천적 지식의 변화,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한현지, 초등학교에서의 교사학습공동체 발달 과정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교원평가제) 시행현황과 대안
  • 특징으로는 피드백을 통한 교사들의 전문성 및 능력 신장, 모든 교원을 평가대상으로 하는 평가 그리고 교육공동체에 의한 다면평가 실시 등을 들 수 있다.3-2.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 사례 교육과학기술부(2010), “교원능력개발평가 모형 개선 방안 발표”, 보도자료학교명소재지우수 사례서울서빙고초서울특별시 용산구◦ 교사 수업참관 전․후 학부모 참여 방법 연수 실시 ◦ 임상장학을 통한 수업 전문성 신장경기 상동중경기도 원미구◦

  • [교육의이해] 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연구
  • 교사들의 전문성 및 능력 신장, 모든 교원들을 평가대상으로 하는 평가, 교육공동체에 의한 다면평가 실시 등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평가영역평가요소평가(조사) 지표 내용교 장교 감학교경영(4요소,8개지표)학교교육계획○ 학교 경영 목표 관리○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창의・인성 학생관리○ 학교경영목표관리 지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학사업무관리교내 장학○ 교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교사는 아동과 학부모와 협력하여 교사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기 때문에 학습과정에 있어서 더 이상 단독으로 결정하는 존재가 아니다. 다시 말해서 상황중심교육의 학습은 공동적인 경험과 상호교환과정으로 교육자 혼자서 더 이상 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위임받는 것이 아니기에 교사는 아동들을 위해 교사의 권위와 직위를 내세우기보다는 친밀한 사귐을 맺는 관계로 바뀌어야 한다.5. 특징상황중심교육은 정해진 학습계획이나 혹은 매년마다 반복

  • 교육학 교원평가제도의 고찰
  • 교사만을 위한 경쟁으로 운영되므로 교원들은 평가 자체를 부정하고 불신하는 풍토를 초래했다.(4) 학생의 학습권 보장에 도움이 된다. 교과 전문성이 부족하거나 도덕적,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교사와의 잘못된 만남은 학생에게 평생 돌이킬 수 없는 정신적 상처를 안겨준다.(5) 교사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교장, 교감의 평가 결과가 결정적으로 승진에 작용하는 기존의 폐쇄적 평가 체제를, 교육공동체인 교사, 학부모, 학생이 참

  • 대안학교 치유적 대안학교 별을 중심으로 대안학교 개념 대안학교 출현배경
  • 배경, 치유적 대안학교의 하나인 별에 대한 설명과 문제점 및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본론-Ⅰ.대안학교의 개념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