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 왕따]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개념, 원인, 현황과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근절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청소년폭력의 개념 및 특징
1. 개념
2. 특징
Ⅲ.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Ⅳ.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 현상 발생 배경
Ⅴ. 청소년폭력의 원인
1. 심리발달적 측면
2. 사회학적 관점
Ⅵ.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1. 학습부진
2. 주의력 결핍
3. 교육문제
Ⅶ. 청소년폭력의 현황
Ⅷ. 청소년폭력의 사례
1. 현장연구
2. 학교 방문
3. 학생인터뷰
4. 신문자료 참고
Ⅸ. 청소년폭력의 예방 대책
1. 청소년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
2. 가정의 교육적 기능 회복
3. 함께 가꾸는 신나는 학교 시스템 구축
4. 건강한 사회 건설, 바람직한 문화 활동 권장
Ⅹ. 청소년폭력 근절 방안
1. 청소년폭력에 대한 접근 방향
2. 예방과 대처방안
1) 피해학생
2) 가해학생
3) 가정
4) 학교
5) 지역사회
Ⅺ.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 근절 방안
1. 토론보다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없다
2. 아이 성격변신 부모하기 나름
3. 학부모들 우리라도 나서자
4. 왕따해결위해 두레형태 학급운영 성과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요즈음 청소년들은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해서 다른 많은 문화들을 쉽게 접하고 있다. 인터넷에서만큼은 그들은 누구의 간섭을 받지 않는 자유인이며, 그 곳의 주인이 된다. 여기에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서울의 상당수 학생들은 일본 만화를 인터넷을 통해 보기 위해 일본어 공부를 한다. 처음에 성인들이 자신들의 상업적인 이익을 위해 시작했던 일본 만화의 무분별한 불법 복제도 청소년들이 스스로 그러한 것들을 찾아 나가도록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만화도 중독성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폭력 만화에 중독 된 청소년들은 사회를 학교나 가정에서가 아닌 전혀 다른 방법을 통해 배우고 있다. TV, 영화, 컴퓨터 그리고 만화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사회를 배우고 그렇게 배운 사회가 그들의 이상이 되고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청소년들의 가지는 폭력의 양상들에 대해 살펴보면,
첫째, 청소년폭력의 잔악성과 정도가 단순한 비행이나 탈선의 차원을 넘어 심각한 단계에 이르고 있다.
둘째, 청소년들은 폭력을 저지른 후 자신의 행위에 대한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다.
셋째, 청소년폭력은 비행 청소년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일반 학생 청소년에게도 쉽게 발견될 수 있는 일반화된 비행 유형이 되고 있다.
넷째, 청소년들은 뚜렷한 목적이나 동기도 없이 장난 삼아 또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폭력을 저지르고 있다. 청소년들이 그들이 저지르는 일들에 대해 감정의 동요가 없는 것은 그만큼 그들의 의식과 가치관이 변해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현대 사회의 도시화로 인한 놀이 공간의 상대적인 축소와 성인들의 향락 소비 문화 팽창에 따른 청소년 출입금지 구역의 증가는 청소년의 활동을 크게 위축시켜 청소년 놀이 문화를 음성적으로 조장함으로써 청소년 탈선을 유도하고 있다. 학교가 교육적인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고 그로 인한 퇴폐․폭력 문화를 조장하는 각종 잡지, 만화, TV 광고, 불법 비디오 등
- 참고문헌
-
광명시 청소년상담실/19999, 왕따 해결방안을 위한 토론회
김형방/1996, 학교폭력과 사회복지대응방안,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박재윤?박영숙?홍영란/1996, 학교폭력 유발 및 증가 요인과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경숙 외 2인/1999, 학교의 왕따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전병재/1985, 청소년과 폭력, 한국청소년 통권8호
전국교직원노동조합/1999, 학생의 왕따 현상에 관한 연구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6, 폭력 및 성폭력 피해 실태조사, 청소년 대화의 광장(청소년폭력 및 성폭력)
천외옥/1979, 텔레비전의 폭력, 범죄 장면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 연수원/1999, 집단따돌림(왕따)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형상에 대한 사회/1999, 문화적 분석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1999, 청소년 집단따돌림 어떻게 할 것인가
한진만/1992, TV폭력 측정방법에 관한 연구 및 시험적 사례, 고려대학교 대학원
허성룡/1994,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의 폭력성과 선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가우디 엮음/1999, 왕따리포트, 우리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서비스 품질관리 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 서비스품질 성공사례 서비스 품질 실패사례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알마이타 선언에서의 1차 보건 의료사업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은 무엇이며, 그러한 생각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조기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안
- [서양철학] 루소의 교육 사상
- 아동복지론] 아동 발달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