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치유적 대안학교 별을 중심으로 대안학교 개념 대안학교 출현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안학교
(치유적 대안학교 별을 중심으로)
목차
-서론-
-본론-
Ⅰ. 대안학교의 개념
Ⅱ. 대안학교의 출현배경
Ⅲ. 대안학교의 유형
Ⅳ. 외국의 대안학교
Ⅴ. 대안학교의 정착과정에서의 문제점 및 대책
Ⅵ. 치유적 대안학교 별
Ⅶ. 대안교육이 정착되기 위해 검토해야 할 쟁점
Ⅷ. 대안교육을 사회복지 영역으로 볼 것인가?
-결론-
<소감 및 느낀 점>
<토론주제>
<참고문헌>
-서론-
교육의 목적은 단지 객관적 지식의 전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또는 집단의 가치관이나 기준을 배우고 지향하는데 있다.
한국사회에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대체로 1995년을 전후로 한 시기로 볼 수 있다. 1995년 7월 5~6일 교육을 개혁해보고자 노력해왔던 교사, 교육 이론가, 학부모, 사회운동가, 학생, 일간지 기자 등 70여명이 천주교 수지 교육원에서대안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첫모임을 만들어 낸 이래 교육부가 96년 말에학교중도탈락자 예방종합 대책을 세우고 97년부적응 학생 교육을 위한 설립 운영, 지원, 계획을 발표 이후 교육 현장의 모범 사례를 발굴, 대안교육이라는 용어가 전반에 익숙해지게 된 것이다.
한국의 대안교육운동의 기본 성격은 제도교육의 이념을 비판하면서, 생태주의, 공동체주의, 자치와 자율의 지향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이미 한국사회에서 1987년 이후 촉진된 민주화와 시민사회의 활성화, 지방자치의 실시, 경제개발 과정에서 소외되어 왔던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해 가면서 평화운동 외, 인권운동, 환경운동, 생협운동 등과 같이 전통적인 의미의 운동과는 다른 새로운 대안적인 사회운동이 생겨나고 있었다. 대안학교의 개념과 유형, 대안학교가 등장하게 된 배경, 치유적 대안학교의 하나인 별에 대한 설명과 문제점 및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Ⅰ.대안학교의 개념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Ⅱ.대안학교의 출현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싸이코 드라마 레포트
  • 중심 요소로 보아야 하는가 하는 관점의 문제 때문이다. 모레노는 주인공(protagonist), 보조자아(auxiliary ego), 디렉터(director), 관객(audience), 무대(stage)를 5대 요소로 보았다. 이중에서 보조자아만 빼고 나머지 네 요소의 명칭은 연극 용어이다. 모레노가 연극 용어를 사용한 이유는 그가 싸이코드라마를 단순히 정신치유적인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고 또한 의사, 환자라는 용어 자체를 싫어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해 볼 수는 있지만 싸이코드라마는 연극이 아니

  • [레포트] 낙태에 관한 리포트 자료
  • 별 인격체 인가? 또는 신학적으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한 영혼이라고 생각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전혀 없이 오! 내아기라고 인식했을 것이다. 바로 여기에 답이 있는 것이다.우리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자.예수 그리스도는 언제부터 인간이었나?이제 태아가 어떤 존재라는 것을 짐작하게 되었다면, 인공유산에 대한 행위를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지 답을 얻을수 있을 것이다.세계 제일의 연간 150여 만의 낙태 현실, 이는 우리 모두가 침묵해 왔음

  • 애착관계의 중요성과 애착장애 아이들에 대한 교육적 치료방법
  • 치유적 접근이 시도되었다. 그러면서 동시에 남편에게도 아내의 마음을 이해하게 하면서 인정해주고 배려해 주는 마음을 갖도록 계속 훈련시켰다. 더불어 아내를 칭찬해주는 훈련도 계속되었다. 또 부부 모두에게 대화의 훈련을 별도로 시켰다. 그리고 부부워크숍에 들어가게 하여 결혼생활 전반에 걸쳐 재정립을 하도록 유도하였다. 그러 남편만을 바라보고 살아가고자 하는 이 아내. 그 아내가 부담스러운 이 남편. 결국 이 부부는 자신들의 문제 회

  • [학교사회사업론] 대안학교
  • 대 안 학 교 교 과 목 : 학교사회사업론담당교수 : 학 과 : 발 표 자 : 조 원 : 목 차Ⅰ. 서론Ⅱ.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성격1. 대안학교의 개념2. 대안학교의 특성3. 대안학교의 유형4. 우리나라 대안학교와 관련된 교육법5. 서울시 교육청 ‘도시형 대안학교’6. 대안학교 현황Ⅲ. 대안학교의 사례1. 국내사례 - 치유적 대안학교 ‘별’2. 국외사례Ⅳ.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제도적 쟁점2. 앞으로의 발전 방향Ⅴ. 결론*** 참고문헌-대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대안학교 만들기운동은 닫힌 사회에서 열린 사회로의 진입을 예고하는 좋은 징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대안교육운동이 발생한 사회사적 배경과 흐름, 개념과 철학, 그리고 대안학교의 유형을 살피는 것은 한국 공교육의 체제 개편을 위해서도 시사하는 바가 많을 것이다. 또한 여러 대안학교의 출현이 갖는 교육사적 의미는 21세기를 불과 5년 앞둔 시점에서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학교상으로 부각될 수 있고, 한국교육개혁운 동사에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