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교육과 사회평등 3 교육과 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6장 교육과 사회평등
3. 교육과 사회평등
평등화론
불평등재생산론
무관계론
결론
글렌어스트 (Glennerster)의 교육과 사회평등과의 관계 ☞목록
관 점
내 용
구시대의
관점
계층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각 신분 계층마다
다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불평등이 존속
능력주의적
관점
사람들의 능력을 선별하여 각자에게 알맞은 교육을 실시 하여야 한다고 보는 입장
평등주의적
관점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하여 기존의 사회계층 구조를 변화시켜야 된다고 보는 입장
마르크스주의적
관점
교육은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 집단에 봉사하는 것이므로 혁명을 통한 사회변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회의 평등화는 불가능하다고 보는 입장
현실적 평등주의
관점
교육은 사화제도로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므로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주어야 하지만, 평등교육이 반드시 평등 사회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보는 입장
평등화론
학교가 사회평등을 위한 장치라는 생각에
두 가지 다른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
를 구별할 필요가 있는데, 하나는 교육을 통
하여 불평등 구조를 해소 또는 축소시킨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을 통하여 사회적
지위를 능력본위로 결정한다는 것이다.
학교는 사회평등을 위한 장치
- 평등주의 관점-
교육을 통하여 불평등 구조를 해소 또는 축소시킨다는 것
- 능력주의 관점-
교육을 통하여 사회적 지위를 능력본위로 결정한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서적
  • 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5장 사회화와 사회화의 대행자들 제 1절 사회화의 개념과 목표 제 2절 사회화 이론 제 3절 사회화 기관 제 6장 교직의 성격과

  • 한국사회와 교육 재생산 이론 -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
  • 〔고전사회학〕한국사회와 교육 재생산 이론Ⅰ. 서론Ⅱ. 본론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1) 갈등론적 사회관2) 갈등론의 교육적 적용2.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1)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교육2) 보울스와 진티스의 갈등론적 교육이론(‘경제적 재생산이론’)3.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1) 한국 사회 불평등 현상2) 한국 사회에서의 학교의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제도화된 교육기관으로서 학교는 인간의 삶을 형성

  • 지속 가능한 사회의 실태와 과제
  • 사회학습* 풍부한 정보의 이용*정보의 효율적인 보급과 이용* 통합적확률적 사고의 강조* 사실과 가치에 대한 동등한 강조* 이론과 실천의 통합* 미래에 대한 주의 깊은 예견* 변화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 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분석과 학습* 체계적미래적 사고의 육성* 미래에 대한 영향 평가 실시의 제도화* 사회학습을 목표로 하는 교육* 연구활동의 후원* 개방성 유지와 시민참여의 강조제6장 세계의 작동방식에 관한 담론 : 신념 패러다

  • [여성학]페미니즘사상
  • 평등주의적)자유주의자들의 사이에 견해차이가 드러난다.고전적자유주의자들의 이상사회는 시민의 자유를 보호하고 자유시장경제를 간섭하는 대신 모든개인들에게 그들 나름대로 시장경제내에서 재산축적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한다.복지자유주의자들의 이상사회는 시민의 자유보다 경제정의에 초점을 둔다. A. 18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상: 평등교육18세기에 이르기까지 생산적인 일이 남성은 물론 여성에 의해 집안, 집주변

  • 다문화교육의 이해 학교 다문화교육과정과 교사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 다문화 교육의 이해제 5장 학교 다문화 교육과정과 교사다문화 교육과 교육과정학교 다문화 교육과 교사제 6장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질문Contents제 5장 학교 다문화 교육과정과 교사다문화 교육과정의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를 실현 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기존 교육과정에서 문제시되는 부분을 찾아내어 개선하고 소수 집단의 학생들에게도 평등한 교육내용과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