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교육과 사회평등 - 계층과 사회이동, 교육의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6장
교육과 사회평등
목차
1. 계층과 사회이동
2. 교육의 기능
계층구조 형태
한국 직업구조의 변화
노동계급 내의 직종 간 임금격차
1)평등화론
2)불평등재생산론
3)무관계론
계급사회 : 모든 사람이 자신의 계층상의 위치를 의식하고
각 측에 속한 사람들이 동일한 정치, 경제적 목적의식을
갖고 계층상으로 각기 다른 동류의식을 가진 집단들로
구성된 사회.
사회계층 : 개인들이 지니고 있는 갖가지 사회적 요소에 의하여
이루러진 층 (=사회계급=계급)
사회계층 형성요인 : 직업지위, 교육수준, 소득수준 차이
1. 계층과 사회이동
계층구조 형태
(a) 전통 농경 사회형
(b) 현대 산업 사회형
삼각형태- 전통적 농경사회에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다수의 하층민과 소수의 상층민으로 구성된, 평등하지 못한 사회 (그림 a)
마름모형태- 현대 산업사회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소수의 하층민과 상층민, 그리고 다수의 중간층으로 구성된, 전자에 비하여 평등해진 사회 (그림 b)
실제의 계층
구조에서는
각 형태의 높이
가 중요!
한국 직업구조의 변화
학교
1955년
1966년
1975년
1985년
1995년
2005년
전문직
1.6
2.8
3.3
5.8
10.5
18.4
관리직
1.2
0.9
0.8
1.5
4.3
2.5
사무직
2.4
4.3
6.7
11.5
14.5
14.3
판매직
4.5
10.7
10.5
15.5
15.8
11.7
서비스직
2.1
5.4
6.5
10.8
11.8
13.0
생산직
8.7
19.2
23.0
30.3
27.0
32.7
농.임.수산업
79.5
56.8
49.2
24.6
16.1
7.5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하위직업인들이 대폭 감소하는 한편 중위직업인들과 상위직업인들이 크게 증가한 것을 보여줌.
단위:퍼센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 <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교육사회학자들 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도를 연구하는 많은 교육학자들이 학교교육의 성취도와 방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사회계층을 들고 있을 것이다. 즉, 교육의 중요한 사회적 지능 가운데 하나가 사회적 이동을 촉진하며, 평등사회의 이념 실현에 공헌하는 일이다. 그러나 교육제도는 사회구성원들의 이해관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때로는 현상유지의 수단으로 작용하기도 한다.따라서

  • 자본주의체제와 학교교육(볼스와 진티스의 이론 중심으로)
  • 제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양상과 사회문제의 해결에 관심을 가지면서 교육에의 적용으로 발생되었다. 학교교육이 사회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고 사회평등을 도모하고 있는가? 학교교육이 요구하는 사회적 질서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등의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였다. 자본주의체제에서 본질적으로 파생되는 문제를 더 이상 간과 할 수 없는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하고 갈등론적 입장에서 교육을 바라보게 된 것이다. 갈등론적 교육관에서는 기능론적

  • [교육사회] 사회불평등과 교육에 관하여 [A+]
  • 교육의 기회와 문화를 보장해 주고, 모든 사람에게 자질과 노력에 근거하여 지위와 직책을 열어놓는 제도로써, 부(富)의 불평등이 어느 한계를 넘어서게 되면 위험에 처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이 제도이다.)2) 능력에 따른 학교의 공정한 선발3) 능력에 의해서만 사회경제적 지위가 분배되어야 한다.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사회불평등이란 무엇인가?(기능론적 시각 vs 갈등론적 시각)ⅰ) 기능론적 시각 : 사회불평등을 계층으로 보는 계층적 관점으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교육사회학의 선구자로 교육은 사회의 진보를 촉진시키고 궁극적으로 인간의 행복을 성취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교육사회학이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은 1907년 수잘로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서 교육적 사회학이라는 강좌를 개설하면서부터이다. 1970년대에는 종래의 교육사회학 연구를 기능주의라고 몰아붙이는 새로운 주장인 갈등이론이 등장했으며, 영국을 무대로 하여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연구과제를 잘못 택하였다고 비판하며 새로운 연

  • 사회과학 장애인 인권과 침해사례 및 보호를 위한 노력
  • 기능적 능력의 감소를 말하는 것으로서 정신적, 신체적 손상의 결과 뿐만 아니라 그상태에 대한 개인의 적응의 결과이기도 하다. 대체로 기능의 장애는 각종의 기능상실로 인해서 일상생활이나 취업행위를 해 나가는데 받는 제한성 내지는 장애를 일컫는다.3) 사회적 장애사회적 장애라 하는 불리(handicap)란 선천적 또는 노령, 질병, 사고등으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 상태가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손상되고 그 결과 독립성, 교육, 취직 등이 저해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