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이해 학교 다문화교육과정과 교사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 교육의 이해
제 5장 학교 다문화 교육과정과 교사
다문화 교육과 교육과정
학교 다문화 교육과 교사
제 6장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질문
Contents
제 5장
학교 다문화 교육과정과 교사
다문화 교육과정의 접근법
→ 다문화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를 실현 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
기존 교육과정에서 문제시되는 부분을 찾아내어 개선하고 소수 집단의 학생들에게도 평등한 교육내용과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을 의미함.
Bank(2008)가 제시한 각급 학교 교육과정에 다문화적 내용을 통합하기 위한 구성원리를 네 단계로 분류하여 제시.
다문화교육과정 개혁을 위한 접근법들
제 1수준 기여적 접근법
영웅, 공휴일, 개별적인 문화적 요소에 초점을 맞춘다.
제 2수준 부가적 접근법
교육과정의 구조는 변화시키지 않은 채 내용, 개념, 주제, 관점을 교육과정에 더한다.
제 3수준 부가적 접근법
학생들이 다양한 민족 집단 및 문화 집단의 관점에서 개념, 이슈, 사건, 주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구조를 변화시킨다.
제 4수준 부가적 접근법
학생들이 중요한 사회 문제들과 관련하여 결정을 내리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취한다.
다문화교육의 주요 내용
→ ‘문화’를 주요 개념으로 삼는다.
문화란? 한 사회 집단의 생활양식을 의미
(넓은 의미 - 인간이 만든 총체적 환경이라고 정의 내려짐.)
문화를 다룰 때 각 집단이 가진 문화의 본질이 각 민족의 독특한 가치관, 신념, 상징, 관점에 따라 상이 할 수 있다.
:문화적 상대성을 인지 해야 한다.
문화는 역동적임을 알아야 한다.
문화는 변한다.
:시간에 따라 문화는 변하므로 이러한 변인들을 고려 해야 한다.
여러 민족 집단에 관한 지식
→ 다문화 교육과정에 다양한 민족 집단들의 문화적 내용을 통합할 때에는 국가 내에 존재하는 민족 집단들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지식이 다루어 져야함.
출신 지역과 이주
공유하는 문화, 가치, 상징
민족 정체성과 민족적 동질감
관점, 세계관, 판단의 준거
민족 단체와 민족 자결
인구통계학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지위
7. 편견, 차별, 그리고 인종차별주의
8. 민족 내부의 다양성
9. 동화와 문화접변
10. 혁명
11. 지식의 구성
<여러 민족 집단들에 대한 지식을 다룰 때 중심이 되는 개념>
다문화교육과정 개발의 예
교육과정의 개발 → 개념중심의 개발
: 다양한 학문과 교과영역으로부터 도출된 핵심 개념 및 일반화를 중심으로 조직 하게 됨.
Bank의 개념중심적 접근법을 이용하여 다문화 교육과정 제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모색
  • 다문화 가정 학생들에게는 엄청난 고통이 안겨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에 좀 더 초점을 둔 교육 정책들이 나와야 하는 필요성이 있다. 현재 미국의 다문화 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다섯 가지 방면에서 노력이 행해지고 있다. ‘내용통합’, ‘지식 구성 과정’, ‘공평한 교수법’, ‘편견 감소’, ‘학생의 역량을 강화하는 학교 문화와 조직’이 이 다섯 가지 이다. ‘내용 통합’은 교사들이 자신의 교과나 학문 영역에 등장하는 주요 개념, 원칙,

  • 논문번역 Defining moments
  • 다문화적, 다언어적 지역에 있는 대학의 유아교육(ECE)프로그램에서 교사교육자로서, 문화적, 언어적, 사회-경제적으로 다양한 영유아와 그들의 가족들과 일할 능력을 갖추도록 교사를 준비시키는 것은 우리의 1차적인 목적이다. 이 목적에 대한 우리의 헌신에도 불구하고, 예비 교사들이 다양한 학생의 학습을 더 잘 도울 수 있도록 하기위해 문화적으로 민감한 성향과 교수실제를 증진시키도록 돕는 것이 쉽지 않은 과제라는 것을 안다. 그들의 이야기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학교에서 교육적 평등을 경험해야 한다는 공통된 개념을 전제하고 있다. 즉, 교육적 환경은 평등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 다문화교육이 가장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다. 미국교사교육공인협회는 다음의 두 가지로 다문화 교육을 정의하고 있다. 첫째, 다문화 교육의 핵심은 각 개인이 다양한 문화 속에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인 생활을 경험하고 다양성을 존중, 지각 하는데 있다. 둘째,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 [보육정책] 스웨덴 육아정책
  • 위한 무상 유아교육 정책 2003년 만 4~5세를 위한 보편적 무상 유아교육에 대한 정부법안이 제정되었다. 이 법에 따라 이중언어 환경의 모든 아동들은 만 3세부터 매일 오전 3시간동안 무상 유치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4. 교육과정스웨덴의 교육과학부는 1998년 전국의 교육과정과 교수법을 일관되게 높은 수준으로 보장하고자 가정보육 이외의 모든 육아지원서비스 기관을 위한 일반 교육과정을 출간하였다. 동시에 중앙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프로그램중앙부처 다문화정책 업무의 내용부처 및 담당부서업무내용비고법무부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외국인정책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및 총괄•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외국인정책에 관한 협의․조정• 사회통합프로그램 관련 중앙 및 지자체 등 관련기관과의 업무협조• 다문화의 이해증진에 관한 시책정책총괄행정안전부자치행정과• 지자체 외국인주민의 정착지원 시책추진• 다문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