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_ 교육과 사회평등 - 계층과 사회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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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6장 - 교육과 사회평등
< 목차 >
1. 계층과 사회이동
2. 교육의 기능
2-1. 평등화론 -1) 사회학자들의 주장
-2) 경제학자들의 주장
2-2. 불평등재생산론
- 불평등재생산론 학자들의 주장
2-3. 무관계론
- 무관계론 학자들의 주장
3. 논의
1. 계층과 사회이동
계층
사회계층: 개인들이 지니고 있는 갖가지 사회적 요소에 의하여 이루어진 층(=사회계급)
계급사회: 모든 사람이 자신의 계층상의 위치를 의식하고 각 층에 속한 사람들이 동일한 정치,경제적 목적의식을 갖고 계층상으로 각기 다른 동류의식을 가진 집단들로 구성된 사회
사회계층 형성요인 : 직업지위, 교육수준, 소득수준
1-1. 대표적 계층 구조형태
→ 평등사회로 접근할수록 높이가 줄어들며 중간층이 확대된다.
(계층구조의 평등화)
전통농경사회형
현대산업사회형
다수의 하층민과 소수의 상층민
으로 구성된 평등하지 못한 사회
소수의 하층민과 상층민으로
구성된 평등한 사회
1-2. 계층구조의 변화 ( 사회이동, 계층이동 )
개인이동 : 개인이 이동하는 것
집단이동 : 집단이 이동하는 것
상향이동 : 윗 계층으로 올라가는 것
하향이동 : 아래 계층으로 내려가는 것
세대 간 이동: 자식이 부모의 계층으로부터 다른 계층으로
이동하는 것
세대 내 이동 : 한 개인이 생애 중에 다른 계층으로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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