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와 교육 재생산 이론 -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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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사회학〕
한국사회와 교육 재생산 이론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1) 갈등론적 사회관
2) 갈등론의 교육적 적용
2.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
1)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교육
2) 보울스와 진티스의 갈등론적 교육이론(‘경제적 재생산이론’)
3.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
1) 한국 사회 불평등 현상
2) 한국 사회에서의 학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제도화된 교육기관으로서 학교는 인간의 삶을 형성하는 중요한 곳이다. 인간의 삶을 형성하는 사회기관으로서 학교의 중요성은 ‘학교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 라는 질문으로 환원될 수 있다. 즉 학교가 수행하는 사회적 기능에 대한 물음이다. 오랫동안 학교교육은 인간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심미적 능력을 계발하며, 이와 아울러 사회적, 역사적으로 형성된 불평등을 극복하는 평등화를 위한 효과적인 장치일 뿐만 아니라 이질적인 개인들을 사회의 바람직한 구성원으로 통합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인식되어왔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학교교육은 학생이나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경쟁사회에서 보다 나은 수입과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고용주의 입장에서는 직업의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쳐 줌으로써 기술사회가 요구하는 산업인력을 효율적으로 양성하는 것으로, 국가의 입장에서는 개인을 건전한 시민으로 육성하여 사회에 통합시키고, 국가 간의 경제 및 문화 경쟁에서 국가의 위상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정당화되어왔다.
그러나 자본주의 산업사회가 발전할수록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은 개선되기보다는 오히려 불평등이 세대 간에 걸쳐 재생산되고 있다는 비판이 공감대를 넓혀가는 현실 속에서 경제 재생산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래서 교육사회학의 갈등론적 교육관을 바탕으로 현대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에 대해 짚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1) 갈등론적 사회관
갈등론의 전통은 맑스와 베버로부터 시작되었는데, 맑스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비판적 분석에 주안을 두고 생산수단의 소유여부를 기준으로 자본가와 프롤레타이아로 계급을 구분하였다. 이들 계급 간에는 본질적인 갈등이 존재하며 이를 계급갈등이라 하였다. 기본적으로 계급간의 분리와 갈등이 파생되고 있다고 설명하며 지배계급이 피지배계급을 지배하고 착취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사회구조를 파악함에 있어서는 하부구조인 경제구조가 상위구조를 결정짓는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런 맑스의 갈등론을 경제갈등론이나 계급갈등론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제 6장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설명」p135~136 (2003 동문사)
베버의 갈등론적 입장은 맑스와는 달리 사회갈등의 원인을 생산적 사회관계에서만 찾으려 하지 않았다. 사회구조를 결정하는 변수로 경제뿐만 아니라 지위권력부 등의 다양한 사회적 변인도 작용한다고 보았다. 베버의 이러한 사회갈등론은 지위경쟁이론으로 드러난다. 즉 계급간의 갈등이 아닌 지위집단의 경쟁으로 본 것이다. 조석래, 『베버의 사회학』-「사회계층분석」(2003, 사회학2 발제문)
최재훈, 『베버의 사상적 기원과 배경』-「막스 베버 사회학의 기원」(2003, 사회학2 발제문)
갈등론의 입장 중에서도 갈등론적 교육관에서는 맑스의 이론이 중시되는데 이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둘러싼 사회구조의 설명과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분리, 계급의 고착화, 지배계급의 질서 재창출 그리고 의식화를 통한 지배메커니즘 등의 갈등론적 교육관과 제 이론의 기본바탕이 되고 있다. 맑스이론 이후로 맑스주의의 수정과 비판적 기능을 확대한 신맑스주의가 출현하였는데 이들 역시 교육과 지식 그리고 지배관계의 연구에 기초를 마련하였다-신맑스주의는 기존의 맑스주의의 사적소유의 철폐가 계급지배의 해소가 아니라고 보았고, 기존의 유물론적 결정론을 포기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제 6장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설명」p140 (2003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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