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페미니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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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자유주의 페미니즘
18세기 및 19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뿌리
A. 18세기 및 19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상: 평등교육
B. 19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상: 동등한 정치적 권리와 경제적 기회
19세기의 자유주의 페미니스트 운동
20세기의 자유주의 페미니스트 운동
20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상: 여성과 남성을 동등하게 취급할까 아니면 다르게 취급할까?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최근 방향
자유주의 페미니즘 비판
결론

제2장 급진적 페미니즘: 자유의지론적 관점과 문화적 관점
급진적-자유의지론적 페미니스트들과 급진적-문화적 페미니스트들: 성/성별체계를 해석하기
A. 성별의 억압적 성질들을 분석하기(“남성성”과 “여성성”)
B. 몇가지 급진적-자유의지론적 페미니스트 관점들: 밀렛과 파이어스토운
C. 몇가지 급진적-문화적 페미니스트 관점들: 프렌치와 댈리
D. 섹슈얼리티의 억압적 성질들을 분석하기(“남성의 지배”와 “여성의 예속”)
E. 포르노물: 여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남성지배의 징후와 상징인가 아니면 여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여성 지배의 기회인가?
F. 레즈비언이즘: 단순한 성적 편향인가 아니면 여성이 통제하는 여성 섹슈얼리티를 위한 패러다임인가?
급진적-자유의지론적 페미니스트들과 급진적-문화적 페미니스트들: 여성에게 출산은 저주인가 축복인가?
A. 여성억압의 원인으로서의 자연 출산
B. 여성해방의 원천으로서의 자연 출산
급진적-자유의지론적 페미니스트들과 급진적-문화적 페미니스트들: 어머니 역할은 여성에게 이로운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A. 생물학적 어머니 역할에 대한 반대주장
B. 생물학적 어머니 역할에 대한 찬성주장
C. 무엇이 여성을 어머니로 만드는가? 유전요소, 임신여부, 그리고/ 또는 육아인가?
급진적-자유주의지론적 페미니즘과 급진적-문화적 페미니즘 비판
A. 여성의 본성: 그것은 여성의 “착함”의 근원인가?
B. 이분화: 급진적 페미니즘 사상의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물

제3장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사회주의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개녑들과 이론들: 페미니즘적 함의
A. 마르크스주의 인간성 개념
B. 마르크스주의 경제 이론
C. 마르크스주의 사회 이론
D. 마르크스주의 정치 이론
프리드리히 엥겔스: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우리시대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A. 자본주의하의 가족 내지 가정
B. 가사노동의 사회화
C. 가사노동 임금을 위한 캠페인
D. 비교가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비판
A.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공동사회주의자 비판
B.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사회주의 페미니스트 비판
우리시대의 사회주의페미니즘
양쪽 전선에서 싸우기: 두 머리 짐승 자본주의적 가부장제를 공격하기
A. 줄리엣 미첼
B. 이리스 영
C. 앨리슨 재거
결론

제4장 정신분석 페미니즘과 성별 페미니즘
정신분석 페미니즘의 뿌리: 지그문트 프로이트
프로이트에 대한 대표적인 페미니스트 비판
페미니즘 방향에서 정신분석학을 추구하기
A. 프로이트의 생물학적 결정론 거부하기
B. 이원적 부모노릇에 대한 페미니즘의 찬반론
C.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페미니즘적 재해석을 향하여
성별 페미니즘
A. 캐롤 질리건: 『다른 목소리로』
B. 넬 노딩스: 보호행위, 여성 그리고 악
C. 질리건과 노딩스의 보호 윤리 비판
결론

제5장 실존주의 페미니즘
샤르트르의 『존재와 무』:『제2의 성』의 배경
시몬느 드 보보와르: 여성을 위한 실존주의
A. 여성의 운명과 역사
B. 여성에 관한 신화들
C. 오늘날 여성의 삶
실존주의 페미니즘 비판
A. 실존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공동사회주의자의 비판
B. 실존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철학적 비판
결론

제6장 포스트 모던 페미니즘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사상에 끼친 주요한 영향들
포스트모던 페미니즘과 실존주의 페미니즘
포스트모던 페미니즘과 해체론
A. 자끄 라깡
B. 자끄 데리다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세 가지 관점들
A. 엘렌 씨이주
B. 루스 이리가레이
C. 줄리아 크리스떼바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비판
결론

제7장 복합문화 페미니즘과 전지구적 페미니즘
복합문화 페미니즘: 개요
미국 복합문화 페미니즘의 뿌리
흑인 여성과 페미니즘: 성별, 인종 및 계급의 결합 체계
전지구적 페미니즘: 개요
다양성과 공통성
“여성 문제” 대 “정치 문제”
하나와 여럿: 윤리적 절대주의 대 윤리적 상대주의
결론

제8장 에코페미니즘
에코페미니즘의 뿌리
에코페미니즘: 새로운 철학인가 아니면 고대의 지혜인가?
A. 에코페미니즘의 문제점들: 여성과 자연의 연결 여부
B. 여성-자연 연관성의 단절을 찬성하는 주장
C. 여성-자연 연관설을 역설하는 주장: 자연 또는 문화 에코페미니즘
D. 영적 에코페미니스트들
E. 자연-여성 연관성을 경시하는 주장: 사회 또는 사회구성주의 에코페미니즘
F. 사회주의 에코페미니스트
에코페미니즘 비판
A. 자연 또는 문화 에코페미니즘
B. 영적 에코페미니즘
C. 사회 그리고 사회-구성주의 에코페미니즘
D. 사회주의 에코페미니즘과 변형적-사회주의 에코페미니즘
결론

본문내용
제1장 자유주의 페미니즘
18세기 및 19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뿌리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 정치사상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왔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여성운동을 한 첫 번째 인물로 알려진 앨리슨 재거는 자유주의 정치사상이 인간의 독특함을 인간의 이성능력에서 찾는 인간성 개념을 신봉한다고 했다.
자유주의자들은 이성의 도덕적 측면들 또는 이성의 분별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이성의 정의를 내리고자 시도했다. 이성을 합리적인 도덕성의 원칙들을 이해할수 있는 능력으로 규정하면 개인의 자율성이라는 가치가 강조되는 반면, 이성을 어떤 소망하는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최고의 수단을 분별해낼 수 있는 능력으로 규정하면 자기성취라는 가치가 강조되게 된다.
자유주의자들은 어떤 측면을 기준으로 삼든지 정의사회는 개인들이 자율성을 행사하고 능력을 십분 발휘하도록 허용한다고 본다. 즉 자유주의자들은 ‘선’보다 ‘권리’에 우선권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적영역에서는 국가의 간섭의 최소화를 주장하지만 공적영역에 대한 국가의 간섭은 고전적(자유의지론적)자유주의자들과 복지(평등주의적)자유주의자들의 사이에 견해차이가 드러난다.
고전적자유주의자들의 이상사회는 시민의 자유를 보호하고 자유시장경제를 간섭하는 대신 모든개인들에게 그들 나름대로 시장경제내에서 재산축적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한다.
복지자유주의자들의 이상사회는 시민의 자유보다 경제정의에 초점을 둔다.
A. 18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상: 평등교육
18세기에 이르기까지 생산적인 일이 남성은 물론 여성에 의해 집안, 집주변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때 산업자본주의 세력이 노동력을 사적가정에서 공적작업장으로 이동시키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이 러한 산업화 과정이 천천히 불규칙적으로 이루어 지면서, 부르주아 계층의 기혼여성들에게 강력한 영 향력을 발휘했다.
울스톤크래프트는 중산층 여성들을 남편들이 제공할 수 있는 위신, 즐거움 및 힘을 위해 건강, 자유 그 리고 덕목을 희생하는 “감금당한”여성들이라 평가했다.
울스톤크래프트는 평등교육을 주장했는데 때때로 공리주의적 관점으로 그 주장을 표현하기도 했다.
또한, 존통적인 남성속성들은 좋은 것, 여성들은 이성적, 도덕적으로 결함이 있는 사람들이라고 단순히 가정했다.
여성들로 하여금 자율적인 정책결정자가 될 것을 촉구하였는데 구체적방안은 제시하지 못했다.
사실상 울스톤크래프트는 여성의 참정권운동을 시간낭비로 치부했다.
그녀가 여성들에게 가장 원했던 것은 인간다움이었다. 여성은 다른사람의 행복이나 완전함을 위한 ‘단 순한 수단’내지 도구가 아닌 ‘목적’이고 자결능력속에 그 위엄성이 들어있는 합리적행위자라고 했다.
B. 19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상: 동등한 정치적 권리와 경제적 기회
존 스튜어트 밀과 테일러 밀은 단지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하게 만든다는 도덕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자아성취내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위해 자신의 두뇌를 사용하게 만든다는 분별적 측면에서 합리 성을 고찰했다.
총체적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일반적 방법이란 개인들이 바라는 바가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을 추구하도 록 그들에게 허용하는 것이다.
만일 사회가 성적 평등 또는 성별 정의를 성취하고자 한다면 그사회는 여성에게 남성이 향유하는것과 똑같은 교육뿐만 아니라 똑같은 정치적 권리들과 경제적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밀은 사회가 여성에게 상처를 입히는 윤리상의 이중적 기준을 지적했다. 여성에게서 칭찬되는 대부분 의 덕목들은 사실상 여성이 인간으로 발전하는 것을 가로막는 부정적 속성들이다. 여성들의 관심사가 사적영역에 제한되기 때문에 전형적 여성은 일반적으로 가족의 요구와 필요사항을 과대평가하는 한편 사회의 요구와 필요는 과소평가하고서 자신의 관심사과 직계가족의 관심사에만 몰두한다. 그결과 여성 의 비이기심은 확대된 이기주의로 잘 묘사될수 있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만일 여성에게 남성과 균등한 교육과 법적 권리들이 주어진다면 여성은 진정한 비이기심을 향상시킬 것이다. (참정권 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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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로즈마리통-페미니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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