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기말 2022] 1. 학교, 사업장, 지역사회 중 대상자를 선정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06 / 2022.05.0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 다양한 만성질환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작성할 것
** 교육 대상은 우리나라 청장년 계층으로 하며, 구체적 집단을 추가로 정의하여도 좋음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2022년 1학기) 기말 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학교(학생집단)을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 금연으로 교육의 주제로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작성한 뒤, 학습지도계획안을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별 내용을 요약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교육 계획을 모형의 각 단계별로 적용하여 그 내용을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 만성질환에 대한 모형적용의 교육 내용의 결과를 실제 수업 내용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격 18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보건교육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
①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금연을 위한 보건교육 주제 선정의 배경
②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금연을 위한 보건교육의 교육 목표

2)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①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을 고안
② 금연을 위한 보건교육의 학습지도계획안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1)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
①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②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

2)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
① 만성질환에 대한 이해
② 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PRECEDE-PROCEED 모형 적용의 단계
③ 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PRECEDE-PROCEED 모형 적용의 결과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

①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금연을 위한 보건교육 주제 선정의 배경

보건교육의 측면에서 흡연 청소년의 금연교육은 청소년이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게 성장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청소년은 앞으로 미래 사회의 시민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강은 미래 시민의 건강과 직결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청소년의 흡연은 매우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청소년 시기는 아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기로 이러한 시기에 흡연으로 인하여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경우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2020년 기준으로 청소년의 흡연율은 4.4%이며, 이 중 남학생은 6%이고 여학생은 2.7%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미 청소년의 흡연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흡연의 유해성은 이미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밝혀지고 있다. 그 중 청소년 시기의 흡연은 더욱 건강상 나쁜 영향을 주는데, 15세 이전 흡연을 시작한 경우와 25세 이후 흡연을 시작한 경우보다 암 발생률이 4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였을 때에 청소년의 흡연이 얼마나 위험한지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에 보건교육을 위한 대상자로 학교(학생집단)을 선정하고 금연을 통하여 건강한 청소년 시기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보건교육 전략과 함께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②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금연을 위한 보건교육의 교육 목표

청소년기는 신체의 세포, 조직, 장기가 성숙하는 과정에 있는 시기로 이러한 시기에 흡연으로 인한 담배의 독성물질과 접촉하게 되면 그 손상 정도가 성인에 비하여 더욱 커지게 된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이화연, 김정남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Journal 계명간호과학 제14권 제1호 Date 2010 Pages 99-115
보건복지부 www.mohw.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