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기말 2022]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 고안 학습지도계획안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2022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04 / 2022.05.0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 다양한 만성질환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작성할 것
** 교육 대상은 우리나라 청장년 계층으로 하며, 구체적 집단을 추가로 정의하여도 좋음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기말]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 2022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 참고자료
▣ 과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제시하였고, 대상자의 상황을 잘 적용하였습니다.
▣ 본인의 의견이 제시된 결론을 제시하였습니다.
▣ 참고문헌을 제시하였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보건교육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
1) 주제 선정의 배경
2) 교육 목표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 작성
1) 추진전략
2) 세부 사업 내용
3) 학습지도계획안

보건교육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1.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각 단계별 내용 요약
2.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
1) 제1단계 : 사회적 사정
2) 제2단계 : 역학적 사정
① 건강문제
② 생활양식
3) 제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① 행위사정
② 환경적 사정
4) 제4단계 : 교육 및 생태학적 사정
① 성향요인
② 촉진요인
③ 강화요인
5) 제5단계 : 행정 및 정책사정
① 시간계획
② 인력 및 자원계획
③ 예산계획
6) 제6, 7, 8 단계 : 수행 및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기말

Ⅰ. 서론

보건이란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사람들이 건강의 유지 증진을 도모하고 건강생활을 확립하기 위해 개인의 자율적인 노력을 이끌어 주면서 타율적으로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이어서, 보건교육이란 개인 또는 집단의 건강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행위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학습 환경을 베풀어 주는 과정이며,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개인 또는 집단이 건강한 형태를 갖도록 바꾸어 놓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인이나 지역사회 전 주민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 지도, 협력하고 교육하는 것이 보건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단지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보건교육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지금부터 2022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 과제물을 통해,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한 다음,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보건교육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

1) 주제 선정의 배경

비만관리가 필요한 사무직 근로자에 대한 비만 관리 교육을 주제로 선정하였는데, 이를 주제로 선정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이현서(2015). 우리나라 비만인 성인 남녀의 주관적 건강인식 관련 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배상수(2016).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전국대학보건학교육협의회(2018).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방법론. 한미의학.
건강과뉴미디어센터, 노기영 외 3명 저(2020). 건강과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제, 한울아카데미.
김명 저(2017),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