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기말 2022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을 고안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각 단계별 내용 요약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의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4 / 2022.05.1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 기말 2022] 1.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서술,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 학습지도계획안 작성 2.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2022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
- 보건교육 기말 2022]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 고안 학습지도계획안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2022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 과제물
- 보건교육 기말 2022년 방송대] 1.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적절한 교육 주제 선정,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 2.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보건교육
- 보건교육 기말 2022] 1. 학교, 사업장, 지역사회 중 대상자를 선정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
- 2022 보건교육 기말] 1.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보건교육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공통 |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 다양한 만성질환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작성할 것 ** 교육 대상은 우리나라 청장년 계층으로 하며, 구체적 집단을 추가로 정의하여도 좋음 |
- 하고 싶은 말
-
2022년 1학기 보건교육(간호학과 4학년) 기말시험과제물입니다.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학생집단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대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였습니다.
2.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고, 이를 적용한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3.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였습니다.
4. 보건교육(간호학과 4학년) 2022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5.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격 18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보건교육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을 고안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 ?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
①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 주제 선정의 배경
②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 교육 목표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①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전략 ? 방법 및 매체
②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학습지도계획안 작성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
2)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
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1단계 ? 사회적 사정
②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2단계 ? 역학적 사정
③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④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
⑤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
⑥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6단계 ? 수행
⑦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7단계 ? 과정평가
⑧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8단계 ? 영향평가
⑨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보건교육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을 고안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
Ⅰ. 서 론
보건교육이란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건강행위를 통하여 스스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교육적 지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금연, 질환 예방, 건강한 식생활, 운동 증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교육이 다양하게 진행될 수 있으며, 그 대상 연령층 또한 다양하다. 이번 보건교육의 과제 작성을 위해 선택한 집단은 학교(학생집단)이며, 특히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포함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 이유는 청소년기는 급속한 성장과 함께 감정의 변화를 심하게 느끼는 혼돈의 시기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중독에 쉽게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직은 완벽한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은 시기에 중독에 빠지게 되면서 스스로 이를 극복하기 매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보건교육의 주제로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요인을 단계적으로 파악해가는 5단계의 PRECEDE 진단모형으로 시작하여 중재개발 및 수행과 평가의 영역까지로 확장된 PROCEED 모형이 추가되어 총 9단계 모형으로 구성되었다. 이 모형의 가장 큰 특성은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과 평가(Planning and Evaluation)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으로, 어떠한 건강증진의 사업을 시행하는 데에 있어서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에서 더 나아가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 후에 얼마나 잘 했는가에 대해서 평가함으로서 모든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건교육의 2번 문항 과제를 위해 우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제시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보건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단계별로 적용한 내용을 각각 작성하여 제시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2019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2007
김혜경, 김명 외 1명 저 『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동문사 2007
박정숙 저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2014
김우진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한 건강교육 참여자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 건강상태, 삶의 질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2013 석사학위논문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저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2013 한미의학
김병년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208-217 2013
보건복지부 www.mw.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기말 2022] 1. 지역사회(취약집단) 선택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
- 보건교육 기말 2022) 1.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고안 학습지도계획안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 [보건교육 기말] 1. 학교 사업장 지역사회 교육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목표 학습지도계획안 2. Green의 PRECEDE-PROCEED모형
- [보건교육 기말 2022] 1. 학교, 사업장, 지역사회 주제, 학습지도계획안 2. PRECEDE-PROCEED 만성질환 예방 관리 교육 계획
- [보건교육 기말] 1. 학교, 사업장, 지역사회, 주제 선정배경 교육목표, 학습지도계획안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