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기말 2022] 1.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서술,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 학습지도계획안 작성 2.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2022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23 / 2022.05.23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 다양한 만성질환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작성할 것
** 교육 대상은 우리나라 청장년 계층으로 하며, 구체적 집단을 추가로 정의하여도 좋음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기말 2022년 방송대 과제물]

- 보건교육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였습니다.
-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였습니다.
- 각 논제의 요지를 잘 파악하여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답을 제시하였습니다.
- 2022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보건교육 기말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보건교육 기말

Ⅰ. 서론

Ⅱ. 본론

보건교육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서술
1) 주제 선정의 배경 서술
2) 교육 목표 서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 작성
1)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2) 학습지도계획안

보건교육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1.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각 단계별 내용 간략히 요약
2.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
1) 제1단계 : 사회적 진단
2) 제2단계 : 역학적 진단
3) 제3단계: 행위적 ? 환경적 진단
① 행위적 진단
② 환경적 진단
4) 제4단계 : 교육적?생태적 진단
① 성향요인
② 촉진요인
③ 강화 요인
5) 제5단계 : 행정적?정책적 진단
6) 제6단계 : 수행
7) 제7단계 : 과정 평가
8) 제8단계 : 영향 평가
9) 제9단계 : 결과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기말

Ⅰ. 서론

통계청의 사망원인 통계를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원인 질환 10가지 중 만성질환이 6가지(암, 뇌혈관질환, 허혈성심장질환, 당뇨병, 만성하기도 질환, 고혈압성 질환)나 된다고 한다. 만성질환은 예방 및 조기발견을 통한 지속적 관리가 요구되는 질환으로 우리나라는 증가하고 있는 만성질환에 대한 예방과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중요한 정부시책으로는 2000년도부터 시작된 고혈압?당뇨병 예방관리 사업이 있으며, 이밖에도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등 다양한 만성질환관리 관리사업 모형에 대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지역 동네의원을 중심으로 만성질환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개인별 건강상태와 맞춤형 교육상담 및 환자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만성질환은 식습관, 흡연, 음주, 운동, 스트레스, 체중, 예방접종, 조기진단 등 개인적인 건강생활습관이 유병률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건강한 생활습관은 보건교육을 통해 유도할 수 있으므로, 만성질환을 예방하거나 적절히 관리하기 위해 보건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202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기말 과제물을 통해,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한 다음,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보건교육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서술

1) 주제 선정의 배경 서술

흡연은 폐암을 비롯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유태균, 유혜라 역(2012).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배상수(2016).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전국대학보건학교육협의회(2018).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방법론. 한미의학
보건복지부 www.mohw.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