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기말 2022) 1.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고안 학습지도계획안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26 / 2022.05.2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2)‘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 다양한 만성질환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작성할 것
** 교육 대상은 우리나라 청장년 계층으로 하며, 구체적 집단을 추가로 정의하여도 좋음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간호학과 4학년) 2022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 자료입니다.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과제에 맞는 대상자를 선정하여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 교육의 목표를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2.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고, 이를 적용한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3.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하여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과제를 작성했습니다.
4. 보건교육(간호학과 4학년) 2022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5.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격 18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보건교육 기말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 ? 학생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 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
① 학생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 교육의 주제 선정의 배경
② 학생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 교육의 목표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① 학생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에 대한 보건교육 전략 ? 방법 및 매체
② 학생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에 대한 학습지도계획안 작성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
①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②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의 단계
2)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
① 만성질환인 만성신부전에 대한 이해
② 만성신부전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
③ 모형 적용을 통한 만성신부전 예방 및 관리 교육의 내용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기말 Ⅰ. 서 론

보건교육 1번 과제로 제시된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으로 학교의 학생집단을 선정하여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하고자 한다. 학생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하고자 하는 이유는 따돌림을 중심으로 하는 학교폭력의 피해가 날로 증가하는 것과 함께 그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번 과제 해결을 위하여 학생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 교육의 주제 선정의 배경과 함께 학생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 교육의 목표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으로 보건교육 방법과 매체를 고안하여 제시하고, 최종적인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보건교육 2번 과제로 제시된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보건교육을 계획하고자 한다. 만성질환 중 만성신부전은 신장 기능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질병으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따라서 청장년층을 위한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하여 만성신부전에 대한 예방교육을 계획하고자 한다. 우선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각 단계에 대해서 살펴보고, 청장년층을 위한 만성신부전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보건교육을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적용하여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 ? 학생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 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

① 학생집단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 교육의 주제 선정의 배경

집단따돌림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지만, 반복적이며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행동으로 고의적으로 해를 입히며, 힘의 불균형의 대인관계에서 일어난다는 특징을 가진다. 소위 ‘왕따’로 표현되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학교 교실 내외를 막론하고 언제 어느 곳에서든지 일어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혜경, 김명 외 1명 저 2007 『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동문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이춘재 2000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실태와 특성)』 집문당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저 2013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한미의학
김혜원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 구조모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국내박사
보건복지부 www.mw.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