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1 / 2020.04.01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1학기 보건교육A형 과제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첨부하고, 그린의 모형을 적용하여 흡연 청소년을 위한 금연교육의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표로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보건교육A형 과제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의 내용을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으며, 참고하시기 편하기 위하여 다양한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서 론 ? 보건교육 A형 과제
2. 본 론 ?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1) 청소년의 흡연실태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①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② 2단계 ?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③ 3단계 ? 행위적?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
④ 4단계 ? 교육적?조직적 사정(교육적?조직적 진단)
⑤ 5단계 ? 행정적?정책적 사정(행정적?정책적 진단)
⑥ 6단계 ? 수행
⑦ 7단계 ? 과정평가
⑧ 8단계 ? 영향평가
⑨ 9단계 ? 결과평가
3)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① 선택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② 선택대상의 생활양식 특성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을 작성
① 선택대상을 위한 PRECEDE 진단단계
② 선택대상을 위한 PROCEED 수행 및 평가 단계
5)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을 위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 보건교육 A형 과제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2017년 기준 통계청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인구 중 19세 이하에서 흡연을 시작한 비율이 71.6%에 이른다. 그만큼 청소년시기에 흡연을 시작하는 인구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청소년시기에 흡연예방 및 금연에 대한 교육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다.
청소년의 시기는 정서적, 신체적으로 아직은 미성숙한 상태로 성숙한 상태로 변화해 가는 과도기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빠른 신체발달과 함께 성호르몬의 발달 및 2차 성장의 발달이 이루어짐과 함께 지적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의 시기를 경험하며 청소년들은 정서적 혼동을 경험하게 되는데, 우리는 흔히 이러한 정서적 혼동을 사춘기 시기라 한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불안한 심리와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흡연의 유혹에 쉽게 빠지게 되고 한 번 흡연을 경험하게 되면 쉽게 이를 중단하지 못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보호자에게 의존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대인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데, 특히 또래와 연대의식을 형성하게 되어 이러한 또래문화 속에서 형성된 흡연의 습관은 개인의 의지만으로 고치기 힘들게 된다.
본 과제에서는 현재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남학생을 금연교육을 위한 대상자로 선정하여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우선 금연을 위한 보건교육을 계획하기 전에 청소년의 흡연 실태와 함께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이론적 개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대상자로 선정된 남학생의 인구 사회적 특성과 생활습관 특성에 대해서 조사한 내용을 제시하고 실제 대상자를 위한 금연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1) 청소년의 흡연실태
참고문헌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3
<제15차(2019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통계> 교육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나승일 <청소년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2012] [국내석사]
유승현, 김혜경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최중호 <청소년 금연프로그램의 참여가 흡연 지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 5&6 금연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청소년학과 청소년학 전공 [2006]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