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D형 2020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 보건교육D형 기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보건교육D형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방송대 보건교육D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9 / 2020.04.0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D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 D형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 다음의 과제지침사항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 병동간호사로 근무하고 있는 여성 직장인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함께 대상자를 위한 스트레스예방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모형에 적용하여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대상자를 위한 스트레스예방교육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목차

1. 서 론 ? 보건교육 D형 과제
2. 본 론 ?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1) 스트레스와 건강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①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② 2단계 ?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③ 3단계 ? 행위적?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
④ 4단계 ? 교육적?조직적 사정(교육적?조직적 진단)
⑤ 5단계 ? 행정적?정책적 사정(행정적?정책적 진단)
⑥ 6단계 ? 수행
⑦ 7단계 ? 과정평가
⑧ 8단계 ? 영향평가
⑨ 9단계 ? 결과평가
3)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① 선택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② 선택대상의 생활양식 특성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을 작성
① 선택대상을 위한 PRECEDE 진단단계
② 선택대상을 위한 PROCEED 수행 및 평가 단계
5)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을 위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 보건교육 D형 과제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통 가벼운 스트레스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게 되지만 강도 높게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적절하게 해소되지 못하게 되면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8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신경증성, 스트레스 연관 및 신체형 장애로 인하여 병원진료를 받은 케이스가 635,567건으로 조사되었다고 한다. 이는 스트레스가 과도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증상으로 발현되기 때문이다. 특히 성인의 경우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일반 성인의 경우 일상의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기 때문이다.
직장스트레스를 느끼는 원인으로 많이 거론되는 것이 상사의 괴롭힘, 과도한 업무량, 힘든 출퇴근 시간, 비정규직의 경우 미래에 대한 불안감, 억울하게 혼이 나거나 인격모독의 발언을 들을 때 등이다. 이러한 직장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종으로는 서비스업으로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스트레스에 노출되게 된다. 본 과제에서 선정한 대상자는 현재 XX대학병원에서 병동 간호사로 근무하고 있는 여성 직장인으로 병동간호사는 3교대로 인하여 신체적 피로감과 함께 과중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상당히 심한 직종으로 손꼽힌다.
본 과제에서는 현재 대학병원 간호사로 근무 중인 여성 직장인을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을 위한 대상자로 선정하여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우선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을 위한 보건교육을 계획하기 전에 스트레스와 건강과의 관계와 함께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이론적 개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3
유승현, 김혜경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안황란, 심봉희 외 2011 『간호사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포터스 출판사
이해정, 윤숙희 외 2013 『간호관리와 리더십의 이해』 서원미디어
김환철 외 “한 대학병원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의 관련성” 대한산업의학회지, 2006.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물]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중년 음주자 절주교육
  • 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정리한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보고서입니다. 양질의 자료이니 방통대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 작성하시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건교육B형 목차-Ⅰ. 서론Ⅱ. 본론1. 우리나라 중년 남성의 음주 실태2. 보건교육의

  • 보건교육D형)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학습지도계획서
  • 학습지도계획서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Ⅲ. 결론Ⅳ. 참고문헌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보건교육D형)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hwp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Ⅰ. 서론2018년 방송대 보건교육D형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개별적으로

  •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보건교육A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년 1학기 간호학과, 보건환경학과 4학년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정리한 2020년 방송대 보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학습지도계획서
  • 남성의 비만관리교육,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중년 여성의 비만관리교육,비만관리교육,비만관리 보건교육,보건교육D형,보건교육 D형,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D형,학습지도계획서보건교육D형 2019보건교육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물]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보건교육B형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
  • 방송대 보건교육 B형 중간과제 중년(노인)음주자에절주교육2020학년도 1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 : 보건교육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B ) 형○ 과 제 명 : 보건교육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