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 금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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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2020년 1학기 방송대 보건교육A형(간호학과, 보건환경학과),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흡연의 현황과 특성
1. 청소년 흡연의 현황
2. 청소년 흡연의 특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알아보기
3]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4] PRECEDE-PREOCEDE 모형을 적용한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1. 주제
2. 대상
3. 사회-역학적 사정
4. 행위적 사정
5. 교육사정
6. 행정사정
7. 일반목표 및 구체적 교육목표 선정
8. 교육내용 선정
9. 교육방법 선정
10. 자료 및 소요시간
11. 평가기준 선정
6]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Ⅰ. 서론

보건교육A형-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최근 우리나라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꾸준히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담배의 맛과 향을 향상시킨 가향 전자담배가 인기를 끌면서 청소년과 여성 흡연율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담뱃잎에 여러 화학 물질을 첨가하여 만든 기호품인 담배를 흡연하게 되면 타르, 니코틴, 이산화탄소 등 수많은 독성 유해 물질이 인체에 유입된다. 타르는 200개 이상의 화학물질 복합체로서 30가지 이상의 중금속과 2천여 종의 독성화학물질, 20여 종의 발암물질이 들어 있다. 그리고 담배의 역겨운 냄새나 맛을 제거하기 위하여 수백여 종의 화학 물질이 첨가되기도 한다. 따라서 흡연을 하는 것은 독성을 가진 담배 속 물질 뿐만 아니라 담배회사가 첨가한 유독한 여러 화학 물질을 함께 흡입하는 행위로 볼 수 있으며, 간접흡연을 하게 되는 주변인의 건강까지 해칠 수 있다.
특히 청소년의 흡연은 성인에 비해 인체에 끼치는 악영향이 더욱 크고, 청소년의 불안한 심리와 비행에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흡연을 시작한 연령이 어릴수록 습관성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크며 담배에 중독이 되어 금연이 어렵기 때문에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지금부터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을 통해,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하여,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 흡연의 현황과 특성

1. 청소년 흡연의 현황

청소년기는 신체의 세포, 조직이 성숙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이 시기에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 담배의 독성 물질에 의한 손상의 정도가 성숙한 세포조직에 비해 더욱 커지며, 흡연은 일단 시작하게 되면 음주나 각종 마약사용이 더욱 용이해지므로 성인의 흡연보다 더욱 심각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지음,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홍명탁,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 참여자의 금연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북대학교 보건대학원, 2018.
이진현, 흡연예방 표준교육프로그램이 흡연청소년의 금연의지 · 자아존중감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신윤희,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남철현, 이명선 외 4명 저, 보건 교육학 (보건교육사를 위한),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Karen Glanz, Barbara K. Rimer 외 1명 저, 유태균 역,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2009.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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