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A형)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2016년 간호학과,환경보건학과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6 / 2016.03.1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A형]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보건교육A+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보건교육 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보건교육 D형-장기흡연노인의 금연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보건교육+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보건교육 D형 장기흡연노인의 금연교육
- 보건교육C형-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보건교육+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보건교육 C형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
- [보건교육B형]흡연여성의 금연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보건교육B+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보건교육B형 흡연여성의 금연교육
- 보건교육C형-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보건교육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
- 하고 싶은 말
-
* 보건교육 A형 중간과제물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A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1.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을 위한 보건교육 시작하기
2. PRECEDE-PROCEED 모형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6) 수행
7)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3.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1) 청소년기의 특징
2) 청소년기의 흡연
3) 금연교육을 위한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X학생 금연교육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X학생 금연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의 학습지도계획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을 위한 보건교육 시작하기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을 위한 보건교육의 필요성은 현대에 들어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청소년흡연의 문제가 점차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또한 보건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면서 이와 함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한 건강한 실생활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학교 및 기업에서 학생들과 직원들의 건강유지를 위하여 다양한 보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건강의 측면에서 흡연은 이미 그 유해성이 많은 연구로 입증된 만큼 금연을 통하여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기 전 단계로 아직 신체적으로도 성숙이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만큼 성인에 비해서 흡연으로 인한 더 큰 건강상의 피해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흡연청소년 금연교육을 위한 보건교육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계획해 보고자 한다.
2. PRECEDE-PROCEED 모형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PRECEDE-PROCEED 모형은 총 9단계로 구성되어 두 가지 기본요소로 구분되는데, 사정 및 진단의 단계인 PRECEDE의 단계와 교육의 수행 및 전체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PROCEED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무엇보다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문제에 대하여 문제 중심적 접근을 하여 지역사회나 개인요구의 본질적인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보건교육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대에 들어서 인간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보건교육의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점에서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증진의 차원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자세한 단계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김명 고등덕 외 3명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이화연, 김정남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Journal 계명간호과학 제14권 제1호 Date 2010 Pages 99-115
정수정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대학원,[2013] [국내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B형- 흡연여성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보건교육 흡연여성의 금연교육
- 보건교육D형- 장기흡연노인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2016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장기흡연노인의 금연교육 보건교육
-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 금연교육
- 보건교육D형 2018- 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방송통신대 보건교육D형 2018- 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