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22 / 2020.11.2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인간과교육 기말] 1.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 인간과교육 생활지도 2.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 인간과교육-2020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기말,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생활지도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교육과 3학년 과제
-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 설명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사진의 이해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공통 |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2.5매)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0.5매. 2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철학의이해'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과제입니다.
교과서를 읽어보고 핵심 내용만 요약하여 정리했습니다.
여기서 더 줄이고 싶으시면 2번과 3번 문제에서 사례를 생략하면 간략화 됩니다.
좋은 보고서 만드시어 멋진 겨울 되세요.
- 목차
-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연역논증
2) 귀납논증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대응설
2) 정합설
3) 비판적 보완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필연과 우연
2) 가능성과 현실성
3) 존재양상과 철학적 경향성의 관계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대응설
(1) 개념
대응설이란 있는 것은 있는 것이고, 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 대응설은 마치 거울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모사는 것과 같다는 측면에서 모사설(copy theory)이라고도 한다. 여기에는 감각적 모사설과 이론적 모사설이 있다.
(2) 감각적 모사설
감각적 모사설은 감각적 경험이 실재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므로 감각 경험을 통해 확인되면 진리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감각은 개인차가 존재하므로 보편성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서 사과가 둥글다는 것은 개인적인 관점에 따라서 다르다. 둥글거나 타원형이거나 심지어 사각형으로 볼 수도 있다.
또한 경험적 사실에 대한 일반지의 진리성을 뒷받침하지 못한다. 단칭판단은 가능하지만 전칭판단은 불가능하다. 단칭판단은 ‘이것은 사과다’, ‘저 말은 죽는다’ 등이고, 전칭판단은 ‘불이 나면 그곳이 어디든 모두 연기가 난다’, ‘모든 코끼리는 죽는다’ 등이다. 전칭판단의 경우 모든 것을 감각적으로 모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2) 이성적 모사설
감각이 아닌 이성으로 모사해야 그 대상에 대한 참된 진리를 포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두 원의 접점은 하나이다.”라고 표현한다면 이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원의 상태가 어떻게 되었든 상관없이 두 원이 하나의 접점으로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실은 개인차가 없이 보편성이 있다.
이성적 모사설의 문제점은 보편적 진리로 인식할 수 있는 대상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수학, 기하학, 논리학 등의 순수 이론과학적 대상에 한정되어 있다.
또한 감각적 모사설이나 이성적 모사설은 모두 사건 자체가 현존하지 않는 판단들은 적용이 불가능하다. 사례로 “장차 우주는 소멸할 것이다”, ‘핵전쟁이 일어나면 인류는 멸망할 것이다’ 등은 적용이 안 된다.
- 참고문헌
- 이정호 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 2020년 간호이론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1번~10번까지 정답 작성하기
- [간호윤리와법] 2020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제 풀이
- 방통대 2021 1학기 컴퓨터의이해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만점리포트
- 가족상담및치료 기말 2020]1) 구조적 가족치료 2) 전략적 가족치료 3) 경험적 가족치료 4) 해결중심 가족치료 5)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본원리, 치료목표, 개입기법, 어떤 상황에서 각 치료 이론의 개념과 개입기법이 잘 적용될 수 있는지 예, 가족치료 이론 적용 사례, 가족상담및치료 구조적가족치료 전략적가족치료 경험적가족치료 해결중심가족치료 이야기치료
- 사회복지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