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2020]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04 / 2020.10.0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심리, 공통)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심리2공통][출처표기]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사람이나 사건 등),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 청소년심리 2020년 방송대 청소년심리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청소년심리(공통)(자아정체감)
- 청소년심리_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심리 |
---|---|---|---|---|---|
공통 | 1.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5점).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15점). |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심리2020]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서론
2.자아정체감의 개념
3.자아정체감 발달단계
4.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의 중요성
5.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례
6.가정이나 학교 등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
7.결론
8.참고자료
- 본문내용
-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성장하기 시작하고 성장의 시기마다 주어진 발달단계의 과제들을 성취해 나가면서 성숙된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게 된다. 또한 출생과 동시에 속하게 되는 가정이라는 작은 울타리 속에서 가족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한 사회화 과정을 익힌다.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부모 및 형제·자매와의 정신적, 문화적 소통방식은 그 가정에서 자라나는 개인의 정서와 인지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이 외에도 다양한 생활방식을 통해 개인의 성격과 가치관이 형성된다. 이렇게 형성된 성격과 가치관은 초등학교를 거쳐 중·고등학생으로 성장하는 동안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타인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통해 드러난다.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하여 자아를 형성하게 되고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태도 역시 갖게 된다.
아동기에 자아를 인식하는 과정을 거치며 청소년기 동안에는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좋아하고 할 수 있는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싶어 하는지 알게 되고 인식된 자아 속에서 지속적으로 동일한 모습인 자아정체감을 찾아가게 된다. Erikson이 정체감이라는 정신분석적 개념을 심리 사회학적으로 확장한 개념인 자아정체감은 개인이 청소년기 동안에 획득해야 하는 일종의 포괄적인 성취로서, 성인기 이전의 모든 경험으로부터 유래하며, 성인기의 과제를 해낼 수 있게 한다. 자아정체감은 자신에 관한 이미지를 점진적으로 통합해감으로써 형성되며 이 시기에 자아정체감 확립이 올바르게 되지 못하면 이후 심리적, 사회적으로 혼란을 겪게 된다. 구체적으로 자아정체감 형성이 미흡하거나 혼란을 겪는 사람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위기감을 많이 느끼면서 삶에 대한 불만족이 높다
- 참고문헌
-
김정화(2016).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관한 집단 사진 치료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최순영(2015).인간의 사회, 성격발달심리. 서울: 학지사.
김형태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연구, 한남대학교 출판부, 2012
서정덕(2018) 중학생의 자아정체감 형성 촉진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계명댕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고현자(2013).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 및 가족관계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 우울을 매개변인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정혜수(2011).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박아청 (2003). 정체감 연구의 전망과 과제. 학지사.
최덕경, 서의정 외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3
노안영(2012).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2공통)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2020년 2학기 청소년심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아정체감)
-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
-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
-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대학신입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