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의 의사소통이 대학신입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6 / 2019.01.16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논 의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늘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고, 그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 수많은 환경 변화들 중에서도 고등학교에서 대학교로 넘어가는 시점의 청소년들은 단언컨대 말로 다 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며, 그로인해 그들이 ‘대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지 없는지가 결정된다.
대학생들은 대학에 진학하면서부터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행동과 사고에서 책임감이 뒤따르고 자율성 또한 요구받게 되어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전미경, 김민숙 2013).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고등학교에서 대학으로 진학한 신입생들은 이전까지 타율에 의한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생활 방식에서 보다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생활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많은 부분을 스스로 선택해서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흔히 긴장과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현안나, 윤숙자 2012). 이러한 과정을 처음 접하게 되는 대학 신입생들은 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사회적 지지는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며, 완충효과를 나타내는 변인으로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관련해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의미 있는 변인으로 검증되었다. 이에 사회적지지로서 지지원인 또래, 가족, 교사 등이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주요한 사람이며, 사회적 관계망이 크고, 지지제공이 많을수록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이 감소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홍상욱, 엄경순, 배옥현, 2003).
선행 연구에 따르면, 특히 부모와의 관계는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배워가게 되는 곳이므로 구성원간의 접촉을 통하여 인간생활에 요구되는 전인적 발달을 이루게 되는 곳이다. 가족 구성원 중에서도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은 인간발달에 있어서 가장 지속적이고 장기간에 걸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아동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부모가 어떻게 자녀를 대하는가는 자녀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러한 부모의 양육행동(태도)이 자녀의 행동에 중요한 환경번수가 된다는 사실이 이미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정화니, 조옥귀, 2011).
여기서 부모와 자녀 관계를 잘 알 수 있게 해주는 요소 중 하나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을 들 수 있다. Bames & Olson(1982)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에서 개방형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방식이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고, 문제형은 세대간의 의사소통에 어느 정도의 어려움과 장애가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방문희, 1992). 김지은(2013)에 따르면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긍정적으로 갈등해결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문제형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갈등해결전략이 떨어지고 정서를 바람직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낮아짐을 알 수 있다.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대학생들의 부모와의 관계와 스트레스, 정신건강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살펴볼 수 있지만, 그것이 대학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는 연구가 부족하다. 따라서 우리는 본 연구에서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대학신입생의 대학 생활 적응력에 주목해보려고 한다. 모집단을 통해 연구를 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부모와의 관계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대학 신입생들이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아래에 학교에 좀 더 잘 적응하여 성공적인 성인기로 진입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 특수교육기관의 교육과정운영의 실제 조사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현황,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복지 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의 의의와 특징,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실천이론과 모델,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 문제점 및 전망
- [심리학] 대학생의 심리적, 발달적 과업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는 산업의 경쟁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서 경쟁세력 모형을 제시하였다 마이클포터의 경쟁세력 모형을 정의하고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