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_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정체감의 의미
2. 필자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준 요인
1) 가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2) 학교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 단계로서 아동이 한 사람의 독립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기이면서 과도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생리적 성장뿐만 아니라, 정서적정신적지적사회적 성숙 등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개인의 성장발달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시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경험하게 되며, 이때 중요한 발달 과제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제 중 하나인 자아정체감은 어떤 것을 의미하는 것일까? 지금부터는 자아정체감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 후 필자의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끼친 요인들을 무엇이 있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청소년기의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자아정체감의 의미
정체감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identitas’에서 유래된 것으로 ‘전적으로 동일한 것이다’, ‘그 사람이 틀림없는 본인이다’, ‘정체’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박아청,1995). 자아정체감에 대해선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몇몇의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김인옥. 「주체성과 관계성의 통합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기 자아 정체성-교육선택이론에 기초한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Margaret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행동이나 사고 또는 느낌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친숙한 것으로써 내가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며, 타인이 자신을 보는 방식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정의하였다(김인옥,2006). 한상철.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2017)
Erikson은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네 가지로 정의하였는데, 첫째, 어떠한 지위와 어떠한 역할에 있어서도 동일한 ‘나’를 유지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하며, 둘째 인간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아가면서 일관된 ‘나’를 유지해 가는 것을 말하고 셋째, 자신의 존재감을 인식함과 동시에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상태를 말하며 마지막으로 ‘나는 나다’라는 실존 의식을 의미한다(한상철, 2007). 김명현. 「청소년의 또래관계 및 갈등협상전략과 자아 정체감과의 관계」. 대구한의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 확립이 중요한 이유는 사춘기 동안의 신체적 변화와 성적 성숙으로 인하여 본능적 욕구와 자의식이 강해지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자아가 확장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 가운데 자신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진로와 교우관계 등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기 때문이다(김명현,2017). 따라서 청소년기에 이루어져야할 자아 정체감은 ‘나는 나답게’ 만들어가는 것으로 자신의 장단점을 모두 수용하면서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발전시켜 나가며 삶속에서 다가오는 문제들을 자신이 가진 역량으로 해결해 나갈 때 느끼는 자신의 일관되고 지속적인 느낌, 생각, 가치관, 태도이며,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사회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며 미래의 자신의 삶에 대한 확신을 갖는 것이다.
2. 필자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준 요인
필자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은 부모님이라고 생각한다. 필자의 사춘기를 겪고 있을 때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 자기 자신을 비난하기 일쑤였다. 어떤 일을 하다가 실수를 하게 되었을 때 피할 수 없었던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야기된 것이더라도 필자 스스로는 다그치기 바빴던 적이 있었다. 그렇다보니 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 탐색하려고 할 때 항상 부정적인 모습만 찾기만 했다. 하지만 이때 친언니들과 오빠가 항상 필자의 부정적인 모습만 찾느냐고 바빴던 나에게 내가 알지 못했던 긍정적인 부분들을 발견해주시면서 내가 누구인지에 대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던 시기에 보다 객관적이고, 긍정적인 모습으로 형성할 수 있게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셨기 때문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3. 자아정체감에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1) 가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 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이때, 자신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청소년이 있는 반면에 부정적인 모습을 우선적으로 찾는 청소년도 있다. 만일 부정적인 모습만 찾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자아정체감 형성에 자신에 대한 신뢰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는 청소년기의 자녀와 자주 많은 대화를 통해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어려움은 없는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함께 논의한다면 보다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2) 학교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청소년기의 대부분은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보다는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다. 그러므로 학교 적응이나 생활 또한 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청소년들은 또래 친구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비추어 지는가에 대해 매주 중요하게 생각하며, 또래 관계에서 외면당하고 따돌림을 당하는 등과 같은 부정적인 관계 형성을 하게 된다면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또래 관계가 긍정적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한다. 그리고 보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심리검사 등을 학교 생활 중에 활성화하여 자기 자신에 대해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자아정체감 형성은 단순히 청소년기에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면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제 중 하나이다. 하지만 청소년기에 자기 자신에 대해서 누구인지에 대해서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이 형성이 되어야 문제해결능력이 향상이 되고 자기 자신에 대해서 보가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으며, 어려움을 겪게 되었을 때에도 잘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청소년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청소년 주변의 지지체계에서도 이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Ⅳ. 참고문헌
최성균, 이준우(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파란마음.
김영분, 김기환 등(2010).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이병록(2007).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청록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