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사람이나 사건 등),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 청소년심리 2020년 방송대 청소년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7 / 2020.09.1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1.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설명+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 (청소년심리, 공통)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심리2공통][출처표기]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심리2020]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심리_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심리 |
---|---|---|---|---|---|
공통 | 1.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5점).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15점). |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정말 많이 찾아가면서 열심히 작성한 방송대 청소년심리 중간과제물입니다. 방통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청소년심리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
1) 자아정체감의 정의
2)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
3) 청소년기 심리적 성장과 발달
①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② 마르시아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
2.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
1)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사람이나 사건 등)
2) 청소년기 나의 건강한 대처방식과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① 건강한 대처방식
②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3.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1) 가정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2)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3) 교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심리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
Ⅰ. 서론
청소년심리] 청소년기는 생애 기간 중에 가장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이며,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인간이 영아기와 유아기를 거쳐 아동기까지 형성하고 습득한 모든 특성과 행동양식을 재통합하여 새로운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시기이며, 청소년기 동안의 경험과 대인관계, 가치관 등은 남은 평생의 삶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해 가야할 청소년들이 갈등을 해소하지 못하고 정체성의 혼돈에 빠지게 된다면 우리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삶의 목표마저 상실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자신들을 갈등을 지혜롭게 해결하고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가정이나 학교가 앞장서서 도와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청소년심리 중간과제물을 통해,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
1) 자아정체감의 정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개념화된 자아정체감은 정신분석학적 관점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정의되었다. 이로써 자아정체감 개념은 성격이론 및 자아심리와 같은 체계적인 이론적 맥락 하에서 이해 될 수 있었고, 나아가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성격, 발달, 교육 심리학 영역의 자아정체감 연구 분야에서 자주 인용 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장미경, 최수미 지음, 청소년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조우종, 소규모 중학교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및 자아존중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박희숙, 청소년의 삶의 목표 관련 요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 학업성취만족도, 또래관계, 부모양육방식,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2019.
박아청 저, 정체감과 교육, 교육과학사, 2015.
유진이 저,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양서원, 2013.
장은량,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관심의 관계에서 삶의 목표 지향성의 매개효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류수현, 청소년의 부모애착 및 또래관계와 자아 정체감의 관계에서 인터넷 몰입의 조절효과,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20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 1.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감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2. 학교폭력의 개념 및 성립요건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2021년 방송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
- [사회복지현장실습 리포트 A+] 위더스 간접실습 과제 강의요약 1.2 내용요약
- 숭실대 대학원 영어시험_영어시험 해석_Academic Encouters 2nd edition
- [아동복지] 빈곤아동의 실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