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원론 3학년 공통]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를 밝히고, Lowi의 정책유형 분류를 우리나라의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7 / 2020.09.1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정책학원론 3학년 공통]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를 밝히고, Lowi의 정책유형 분류를 우리나라의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4가지 정책유형의 개념, 특징 등)
- [정책학원론 공통]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를 밝히고, Lowi의 정책유형 분류를 우리나라의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20-2]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를 밝히고, Lowi의 정책유형 분류를 우리나라의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정책학원론3공통) 정책유형구분의 의의를 밝히고 Lowi의 정책유형 분류를 우리나라의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2021년 2학기 정책학원론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를 밝히고, Lowi의 정책유형 분류를 우리나라의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4가지 정책유형의 개념, 특징 등)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정책학원론 |
---|---|---|---|---|---|
공통 |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를 밝히고, Lowi의 정책유형 분류를 우리나라의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4가지 정책유형의 개념, 특징 등) |
- 하고 싶은 말
- [정책학원론 3학년 공통]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를 밝히고, Lowi의 정책유형 분류를 우리나라의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
2. Lowi의 정책유형 분류의 기준
3. Lowi의 정책유형 분류
1) 분배정책(distributive policy)
2) 규제정책(regulatory policy)
3) 재분배정책(redistributive policy)
4) 구성정책(constituent policy)
4. Lowi의 정책유형 분류를 우리나라의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
1) 분배정책(distributive policy) - 서울시 정책
2) 규제정책(regulatory policy) - 서울시 정책
3) 재분배정책(redistributive policy) - 무상급식 정책
4) 구성정책(constituent policy) - 이민정책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책유형화의 첫 번째 목적은 정책결정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다. 정책을 정책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기준으로 이질적인 것과 동질적인 것으로 나누어 유형화 혹은 범주화하는 정책 분류를 통해 정책의 내용을 파악하게 되면 그러한 정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결정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으며, 복잡하고 다양한 정책의 면면을 단순히 혹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즉, 그 정책이 어떤 정치 과정을 거쳐 결정되고 집행될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정책을 유형화를 정책의 수혜자나 수혜집단들도 정책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정책유형 분류의 두 번째 목적이다. 정책유형화를 통해 올바른 정책 결정이 이루어지도록 통제를 가할 수 있는 근거를 찾을 수 있으며, 정책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필요한 기준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를 밝히고, Lowi의 정책유형 분류를 우리나라의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지원·문병기, 「정책학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정정길, 「정책학원론」, 대명출판사, 2017.
노화준. 「정책학원론」. 박영사. 2007.
박혜자(2011). 문화정책과 행정. 대영문화사.
남궁근. (2012). 「정책학」. 서울: 법문사.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