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원론 3학년) 다음의 내용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설명하시오,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 ,Lowi의 정책유형 분류의 의의와 사례, 각 정책유형 별 우리나라의 정책 사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6 / 2022.09.0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정책학원론
공통 다음의 내용을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으로 설명하시오.
1)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 (8점)
2) Lowi의 정책유형 분류의 의의와 사례를 통해 설명하시오 (16점)
2-1) Lowi의 각 정책유형의 개념, 특징 등 의의 설명 (8점)
2-2) 각 정책유형 별 우리나라의 정책 사례 적용 (8점)
* 서론, 결론 각 3점
하고 싶은 말
(정책학원론 3학년) 다음의 내용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설명하시오
1)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 (8점)
2) Lowi의 정책유형 분류의 의의와 사례를 통해 설명하시오 (16점)
2-1) Lowi의 각 정책유형의 개념, 특징 등 의의 설명 (8점)
2-2) 각 정책유형 별 우리나라의 정책 사례 적용 (8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

2. Lowi의 정책유형 분류의 의의와 사례를 통해 설명
1) Lowi의 각 정책유형의 개념, 특징 등 의의 설명
(1) Lowi의 정책유형론
(2) Lowi의 각 정책유형의 개념, 특징
가. 배분정책(distributive policy)
나. 규제정책(regulatory policy)
다. 재분배정책(redistributive policy)
라. 구성정책(constituent policy)
(3) Lowi의 각 정책유형의 의의

2) 각 정책유형 별 우리나라의 정책 사례 적용
(1) 배분정책(distributive policy) - 관광지구 개발 정책
(2) 규제정책(regulatory policy) - 관광 개발 정책
(3) 재분배정책(redistributive policy) - 출산 장려금 정책
(4) 구성정책(constituent policy) - 지역관광조직정책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책의 특성에 따라 주요 정치 행위자와 정치적 갈등의 양태, 즉 정치적 과정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선도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Lowi에서 출발한다. 그는 정책을 정치과정의 산출물로 인식하던 통설을 뒤집어 정책의 인지된 특성들이 정치과정을 지배한다는 새로운 논리를 주장하였다. 종전까지는 정책의 내용 또는 정부의 산출은 이익집단과 정부기관 간의 권력배분, 정치행위자들의 전략과 같은 독립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전제하고, 경쟁관계에 있는 이해관계, 집단, 그리고 정치 행위자들을 확인하고 이들의 목적, 기술, 지지, 반대, 그리고 상호작용을 분석하였으며, 정부당국에 대한 이들의 영향력을 추정하고 권력배분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한 일반화를 위해 자료를 축적하였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및 정책의 영향이 미치는 광범위함 등의 이유로 국가단위에서의 정책 도입 및 실행은 그 과정에 있어 일정 부분 부담이 발생한다. 그러나 지방정부라는 상대적으로 소규모 단위에서의 정책도입은 예산의 투입 및 정책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담과 위험요소가 상대적으로 작은 수준에서 이뤄지기에 정책도입에 있어 지방자치는 일종의 실험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지방자치가 갖는 장점들은 지방정부에서의 적극적인 정책 혁신과 확산을 통해 보다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책 유형 구분의 의의와 Lowi의 정책유형 분류의 의의와 사례를 통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지원·문병기, 「정책학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정정길, 「정책학원론」, 대명출판사, 2017.
노화준. 「정책학원론」. 박영사. 2007.
이연택(2016). 『관광정책학(제2판)』. 서울: 백산출판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서 구체적인 증거를 찾는 것으로 교육의 증거를 찾으려 했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먼저 살펴보고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의 측면에서 형식도야이론의 비판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과 변화유형1) 교육과정의 개념교육과정이론의 발상지이며, 이 이론을 가장 잘 개화케 한 미국의 경우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정의의 성질상 네 가지로 구분해서

  • [교육행정] 교내 자율장학 실태에 대해서
  • 서 연수․연수기관 참여․자율적 수업개선약식장학․모든 교사․다른 유형을 선택하지 않은 교사․수업방법, 학급경영 개선․전문성 향상 노력․교육성과 제고3. 운영방법가. 교내 자율장학 위원회 구성 운영․교장, 교감, 교사로 구성․학부모, 지역인사 영입 구성나. 교내 각종 위원회 기능의 강화․교과별, 학년별, 부서별 협의회 운영․학교운영위원회의 교내장학 지원다. 선택적 장학방법의 적용․교사 개인별 요구, 희망, 자질에

  • [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 시험] 행정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
  • 의의 - 비시장적 의사결정에 관한 경제학적 연구경제학적 분석도구를 국가이론, 투표규칙, 투표행태, 정당정치, 관료,이익집단 등의 연구에 적용(2) 내용 (가) 분석단위 : 의사결정자로서의 개인이기적, 합리적, 효용극대화(나) 공공재와 공공서비스의 성격비배제성, 비경합성(다) 의사결정규칙제3장 정책이론Ⅰ. 정책의 의의1. 정책의 개념- 공공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달성을 위해 정부에 의해 결정된 행동방침- polis(그리스: 도시) - politia(라틴

  • [행정] 예산 편성과정의 이론적 고찰
  • 서 ①통제기능 ②관리기능 ③계획기능으로 구분하고 있다. 유훈 교수는 ①정치적 기능 ②법적기능 ③경제적 및 행정적 기능으로 설명하고 있다. 유훈, 「재무행정론」, 서울 : 법문사, 1993. pp 53∼60.(1) 政治的 機能고도의 정치적 성격을 가지는 豫算은 정치활동의 초점으로 현실적 가치를 배분하고 국민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기능을 가진다. 豫算은 각계각층의 요구요망이 鎭定시위협상 등의 형태로 분출된 결과이며, 政黨利害集團과 각 행정

  • [정책학]정책학요약
  • 정책 과정과 정책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지식/정보 등을 다루는 학문이다.◦ 정책학이란 현대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의 형성․정책결정․집행․평가 등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다루는 학문이다.◦ 인지된 사회문제들에 대해서 지식과 합리성을 응용하는 것. (Dror)● 정책학의 연구이유정책내용을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정책유형을 연구하는 이유는 크게 순수과학적 이유, 전문직업적 이유, 정치적 이유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