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에대한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4 / 2019.04.1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관한 설명
- 다섯 가지 각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2019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중간과제물(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관한 설명, 다섯 가지 각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교육공학 보고서이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으며 다수의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2.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3. 교육공학 알아보기

4.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5.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 제시
1) 설계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2) 개발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3) 활용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4) 관리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5) 평가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19년 방송대 교육공학-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정의]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교육공학에서 공학은 enginering이 아니라 technology이며, 단순히 무엇을 만드는 장치와 기술의 의미를 넘어 탐구의 과정을 내포하고 있다. 교육공학은 시청각의 전통에서 출발하였으나 시청각기자재의 활용이 교육공학의 전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교육공학은 비인간화를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들 사이의 인간적 교류와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 교육공학이 처음 도입되고, 60년 가까운 시간 동안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지속적으로 변화해왔으며, 최근에는 시청각교육과 관련된 지식·탐구 영역에서 벗어나 교육공학의 독특한 정체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는 설계영역, 개발영역, 활용영역, 관리영역, 평가영역이 있으며, 이 다섯 가지 주요 영역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잘 적용할 수 있다면 유아들에게 더욱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교육공학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각각의 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육공학이란?

1)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은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수-학습과정에 공학적 체제를 접목시킨 것이다. 여기에서 공학이라는 개념을 확대 또는 과대 해석하여 반드시 첨단매체나 기구를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하여서는 곤란하다.
참고문헌
임철임, 임정훈, 이동주 저,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김현진, 유지은, 김현영, 국내 교육공학 질적 연구 동향 분석, 한국교육공학회, 2018.
이영자, 박미라 외 1명 저, 유아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문사, 2019.
백영균, 한승록 외 2명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스마트 시대의), 학지사, 2015.
박성익,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11.
김영희, 허희옥 외 4명 저, 유아교육에서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5.
박남숙, 안은정, 유아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0.
유혜령·강은희·박지영 지음,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학습방법, 창지사, 2009.
나일주, 교육공학관련 이론, 교육과학사, 2010.
박선희, 이정옥, 교과ㆍ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0.
한국교육공학회 저, 교육 공학 탐구, 박영사,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좋은하루 되세요
  • 17456***
    (2019.04.22 11:14:4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